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달천고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주민들에게 청렴캠페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정주리 청소년기자(달천고)

북구 달천고등학교가 지난해 3월부터 청렴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어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이 학교는 청렴교육연구학교로 선정 된 후 교실과 복도에 청렴게시판을 설치해 청렴덕목과 청렴도서목록을 게시하고 있으며, 청렴정신과 청렴인물 그리고 청렴시사 자료를 종합적으로 묶은 청렴교육자료집 '안녕하청~안녕하렴~', 학교주변을 돌며 지역주민들에게 청렴을 알리는 청렴캠페인활동, 학생이 디자인한 청렴손수건, 학생이 가사를 지어서 직접 녹음에 참여해 만들어진 청렴송, 학생회 임원들이 제작한 청렴홍보영상, 청렴단원들의 문화탐방활동, 아침마다 교실에 방송되는 청렴방송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같은 청렴교육활동들을 시행하면서 학생들의 생활자세가 바르게 바뀌는 것은 물론이고 사고방식과 가치관 정립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다.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청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박수영 교사를 만나 인터뷰를 해보았다.

 

△청렴의 의미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 청렴이란 바르고 곧은 자신의 마음을 삶의 과정에서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우리들의 생활에서 수없이 부딪히는 선택과 갈등의 상황에서 흔들리지 않고 정의롭게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렴교육, 청렴활동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청렴교육의 효과란
- 궁극적으로 학생들 개개인의 바른 생활 자세가 되고 자신의 삶을 바르게 살아가게 하며 옳은 것은 구별하고 선택할 줄 아는 정의로운 마음을 가지게 되죠.
 그러나 모든 교육활동이 다 그렇듯이 작은 이런 교육적 활동이 후에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수 있죠.
 
△청렴한 학교.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앞장서서 노력해야 할 일들이 있다면
- 그야, 자기 직분에 충실한 것이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본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학교의 규칙을 잘 지키고 열심히 공부하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겠죠. 학생들이 지켜야할 기본을 청렴덕목으로 제시해 뒀어요. 성실한 학생들은 평소 항상 실천하고 있는 것이죠.
 
△청렴활동이 앞으로 학교 현장에 어떻게 적용됐으면 좋을지
- 지금까지 이야기를 통해서도 아셨겠지만 청렴이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단편적인 행위가 아니라 자신의 정신과 행동으로 내면화되는 그런 학생들의 생활로 부정이나 부패가 없는 생활이죠. 단적으로 도난사고가 없는 학교, 시험 부정행위가 없는 학교, 지각생이 없는 학교로 만드는데 학생들 스스로가 앞장 서는 것이 청렴 생활의 실천이 아닐까요? 나아가 친구를 바르게 인도하고 사회 봉사에 참여하면 더욱 발전된 모습이겠지요.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