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결과 무겁게 받아들여야

국민의 높은 관심속에 치러진 4.27 재선거가 끝났다. 결과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한 준엄한 심판과 야권의 약진으로 드러났다. 이 선거 결과가 가져오는 후폭풍과 의미가 결코 간단치 않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사퇴하였고, 원내대표로 비주류가 당선되는 이변이 발생하였고,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이 상승하고, 정당 지지율에서도 민주당이 한나라당을 앞서는 일이 발생하였다.

 울산에서도 5년만에 민주노동당이 울산 동구청장에 당선되어 진보정치의 중심지로서의 면모를 회복하였고, 한나라당 절대 강세지역이던 중구에서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이 모두 초 접전을 벌임으로써 울산이 한나라당이면 무조건 되는 지역이 아님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 모든 정치세력과 정당들은 선거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교훈과 과제를 찾아 민주주의와 정치발전, 올바른 지방자치 실현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올바른 지방자치 실현

 그 중에서도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고민을 해 봐야 할 문제가 하나 있다. 바로 대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올바른 정치관계에 대한 것이다. 울산 동구는 정몽준 의원이 2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국회의원을 해 온 곳이고, 이로 인해 현대중공업이라는 대기업이 지역 정치와 현안에 깊숙하게 개입해 온 특이한 지역이다. 정몽준 의원은 국회의원을 오랫동안 해 왔지만 국회출석률, 법안제출 실적 등 의원의 기본활동에서 최하위 수준이다. 마치 국회의원을 명예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보다 심각한 문제는 대기업의 일상적 정치개입이다. 그동안 그래왔던 것처럼 이번 선거에도 현대중공업 직원들이 대거 선거운동을 하러 길거리로 몰려나왔다. 물론 선거운동을 할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다. 그러나 과연 이 수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나왔을까? 자발적으로 나왔다고 믿는 주민들은 거의 없다. 이에 대한 주민들의 반감은 그전까지와는 확연히 달랐고, 이는 선거 결과로도 확인되었다.
 특히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표권 보장과 관련하여 기업의 적극적 역할을 선관위를 비롯하여 각계에서 요청한 바 있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선거개입 의혹을 받는 것은 기업 이미지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업의 선거개입 부작용

 대기업은 사회적 책임이 분명히 있고, 정치적 역할도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대기업이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유지하는데 집착한다면 여기에는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더구나 특정 정당과 밀착된 정치활동을 대기업이 한다면 이는 반드시 부작용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반대로 대기업이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들이 하기 힘든 일들을 한다면 이는 많은 시민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주고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게 된다. 예를 들어 (주)SK가 울산대공원을 만들어 울산시에 기부체납한 것, 포스코가 포스위드 설립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 등이 좋은 사례이다. 현대중공업이 저소득층 급식비를 지원하는 것 또한 긍정적이다. 지역의 도서관 건립을 지원한다거나, 복지 시설 건립과 운영을 재정적으로 지원한다거나, 퇴직노동자들의 복지와 건강을 돌본다거나 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겠는가?

정치보다 사회공헌으로

 이런 아름다운 일들이 지속적으로 전개된다면 기업의 이미지도 개선되고, 지역주민의 복지문화수준도 향상되고, 지방자치도 건전하게 발전하는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대기업이 좋은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사회적 공헌을 높여서 진정으로 주민의 사랑을 받고 지역발전과 정치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꼭 보고 싶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