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24일 이마트가 학성점의 트레이더스 전환 계획을 철회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이마트의 트레이더스 전환 저지를 위해 학성새벽시장 상인들과 지역 도소매 상인단체 회원들이 무기한 농성을 시작한지 벌써 100일, 이들에게 이마트 트레이더스 전환 철회라는 모처럼 반가운 소식이 날아들었다.

 이름도 생소한 트레이더스는 이마트가 국내시장을 잠식한 코스트코에 대항하여 만든 창고형 대형할인점이다.
 창고형 대형할인점은 기존의 대형마트나 SSM과는 달리 그 파괴력이 상상을 초월한다.
 북구 진장동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코스트코의 경우 상권을 경주, 포항, 양산까지 설정하고 있다하니 그 피해와 파급력은 더욱 커질 것이 불보듯 뻔하다.

 지난 6월 14일 지역의 상인들은 울산시청 앞에서 상인대회를 가지고 코스트코 문제 해결을 위해 울산시가 역할을 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코스트코 갈등 해소를 위한 당사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울산시가 해당 부지를 매입한 후 유통 기반시설을 건립함과 동시에 코스트코 측에도 지역 상인들의 상황과 정서를 감안하여 입점계획을 철회해 줄 것을 요청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울산시는 상인들의 요구에 대해 울산시는 실정법과 행정절차를 이유로 수용하지 못한다고 밝혔고 상인들은 생존권 문제를 철저하게 외면한다며 울산시를 비판하고 있어 또 다시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울산은 이미 대형마트가 포화상태이다. 앞으로 창고형 대형할인점이 대대적으로 들어서면 중소상인뿐만 아니라 기존의 대형마트 간 출혈경쟁이 촉발될 가능성이 높다.
 대형마트들은 기존의 소비자들을 뺏기지 않기 위해 경쟁을 시작하면 골목상권 소비자들을 대거 흡수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그렇지 않아도 형편이 어려운 지역 상인들의 삶을 더욱 악화시키게 될 것이다.
 또한 창고형 대형할인점은 자영업자를 주 영업대상으로 설정하고 채소와 과일, 식자재 등을 식당과 소매점에 유통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지역 도매업자들은 몰락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09년 울산시가 750억원 가량의 예산을 쏟아부어 만든 농수산물유통센터 또한 타격을 입을 것이 불보듯 훤하다.
 작년 한 대형마트가 '통큰치킨' 판매로 한동안 언론을 떠들석하게 만들었다. 단돈 5,000원으로 푸짐한 국내산 치킨을 먹을수 있었으니 통큰치킨의 인기를 떠나 기존 치킨 프렌차이즈와 소규모 치킨업체들에게도 큰 타격을 준 사건이었다. 파격가격과 푸짐한 양이라는 이슈로 엄청난 매출을 남기고 큰 이슈를 만들어가던 통큰치킨은 1주일만에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판매 중단을 선언하였다.

 대기업이 동네 상권까지 장악하는 것에 대해 우리 국민들의 불편한 심기가 전달된 하나의 사건이었다.
 대형마트와 SSM의 후속주자로 나타난 창고형 대형할인점은 대기업이 동네상권을 무력화시키는 무기가 되어 있다.

 문제는 이마트와 같은 대기업이 전국의 지역 상권을 잠식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창고형 대형할인점을 만들었다면 앞으로 곧 모든 대형유통업체가 차용하여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대형마트와 SSM에 의해 한 번 뒤집힌 상권에 치킨과 피자사업처럼 중소상인들의 고유업종을 잠식한 후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도매상권까지 장악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상인대회 때 상인들이 발표한 코스트코 입점 찬반에 대한 자치단체장 및 지역의원 공개질의 결과, 53.8%로 과반이 넘는 분들이 코스트코 입점 반대의사를 피력하였고 응답자 가운데 90%가 울산시가 해당 부지를 매입하는데 있어 동의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이 공개질의서에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의 국회의원과 지방의원들 또한 반대의사를 밝힌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울산시의회에서도 진장동 물류단지에 계속 갈등이 되고 있는 코스트코가 아닌 삼산동의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이전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하지만 울산시는 그때도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제 코스트코가 울산에 들어오냐 마느냐의 문제는 울산시에 달려 있다. 자치단체장과 의원들 과반이 반대하고 상인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에 대해 울산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중재하는 방안이 마련되어 진장유통단지 조합도 그리고 지역의 중소상인들도 피해를 입지 않는 안이 마련되길 바라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