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울산 지역 도시형생활주택 인허가 실적이 1,200여가구에 달했다. 준공 가구도 100가구를 넘어섰다. 수익형 부동산 인기와 1~2인 가구 증가로 도시형생활주택 인허가 및 준공 물량이 확대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단기 공급급증으로 미분양이 쌓이고 주차난 등의 문제점도 불거져 제도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 1~2인가구 증가로 수요 높아져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말까지 울산 지역 도시형 생활주택의 인허가 실적이 1,192가구, 준공은 111가구로 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이는 2010년에 비하면 인허가실적과 준공 실적 모두 증가한 수치다.
 유형별로는 원룸형(1,123가구), 단지형다세대(45가구), 기타(24가구) 순으로 인허가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의 공급이 크게 증가한 것은 규제완화와 기금 지원 확대에 힘입은 바가 크다"며 "12월 분을 합하면 지난해 인허가 물량은 1,200가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처럼 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의 공급이 크게 증가한 것은 △주택건설기금 대출금리 저리(연 2%) 대출 △원룸형 주택과 주인이 거주하는 일반주택 1가구 허용 △전체 가구수 300가구 미만으로 확대 △전용 30∼50㎡ 칸막이 구획 허용 등 규제 완화와 기금 지원 덕분이다.

# 주차시설 확보 등 편의시설 개선돼야
지역 부동산업계에서는 도시형생활주택이 단독주택 밀집지역,도심지 , 대학가 등에 대거 공급돼 직장인 대학생 신혼부부 등의 주거안정에 기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1~2인 가구가 계속 증가세인 데다 건설기간이 6개월~1년 정도로 짧고 저리의 건설자금이 올 연말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올해도 공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단기 공급 과잉에 따른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주요 주택가 주변이 도시형생활주택 건립 현장으로 변하다 보니 소음 등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적지 않고 소규모 업체가 난립해 미분양도 확대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준공 후 주차난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용면적 60㎡당 자동차 1대(상업지역과 준주거지역 120㎡당 1대) 이상을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다.

 획일화된 면적과 구조도 문제다. 임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초소형인 전용면적 15∼20㎡의 원룸형으로 짓기 일쑤다. 입주민을 위한 생활편의시설을 찾아보기 힘들다. 체계적인 임대관리로 건물의 수명을 늘리고 관리 효율성을 높여야 하지만 지어서 분양하면 끝이다.

 영산대학교 부동산연구소 심형석 교수는 "전용면적 30㎡ 이상에 침실을 넣는 등 평면을 다양화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며 "생활 편의시설도 확충하고 임대관리 서비스도 도입돼 슬림화를 방지해야 1∼2인가구와 서민층의 주거시설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