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에도 빈번하게 식중독이 발생하면서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손씻기·익혀먹기·끓여먹기 실천을"

 식중독은 겨울철(12월~2월)에도 최근 4년간(07년~10년) 연평균 57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겨울철 식중독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연도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중 겨울철 발생 비율은 2007년 36.1%, 2008년 27.5%, 2009년 37.5%, 2010년 45.2%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노로바이러스가 일반 세균과 달리 낮은 기온에서 활발하게 생장하며 적은 양으로도 발병이 가능한 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채소, 과일 및 패류(굴 등) 및 지하수를 살균세척이나 가열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할 경우 노로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연령에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 섭취 후 24~48시간이 지나면 구토·설사·복통 등과 같은 식중독 증상을 일으킨다.

 특히 어린이, 노약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탈수 증상 등에 유의해야 한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수칙은, 가급적 굴 등 패류는 날로 섭취하지 말고 익혀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음용하여야 하며 음식물은 85℃에서 1분 이상 가열·조리해서 섭취하여야 한다.

 감염된 사람의 구토물이나 분변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있으므로, 주로 실내에서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청소 등 위생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손은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조리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 소독해야한다.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이 오염된 의류 등은 세정제(살균·세척제)를 첨가하여 철저히 세탁하고 건조시켜야 한다.

 현재까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다. 따라서 치료 방법은 손실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수준에 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성인의 경우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 1~3일 이내 자연치유가 가능하다.

 겨울철 노출되기 쉬운 노로바이러스 예방에 유의해 건강한 겨울 방학을 보내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