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전날 술을 마셨으나 다음날 할 일이 많은 관계로 평소보다 일찍 출근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근 시 음주단속을 하는 것박문오 울산지부 교육홍보부 교수을 보고 '아침에 웬 음주단속을 하나'라며 의아했으나, 당시 술을 먹지 않은 상태이므로 음주단속에 걸릴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A: 간혹 전날 밤에 술을 마시고 아침에 출근하다가 단속을 받았다고 억울함을 하소연하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혈중알코올농도가 0.05%에 이르게 되면 그 술을 마신 때가 언제인지와 상관없이 음주운전이 성립됩니다.
 술을 마시면 위를 통해 소장에서 다량 흡수되고 혈액을 따라 뇌와 장기 및 체 조직으로 퍼져갑니다.
 이때 위내 음식의 종류와 양, 마신 술의 형태, 술의 농도, 술을 마실 때의 분위기, 술 마신 사람의 신체적·감정적인 상태는 술의 흡수속도에 많은 차이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면, 위내 음식 중 지방이나 단백질은 술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샴페인과 하이볼 같은 술처럼 얼음과 섞어 마실 때 술의 흡수효과가 증가하는 것도 있습니다.
 반대로 맥주를 마시게 되면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자주 화장실을 찾게 됩니다.
 술이 흡수되어 혈액 내에 들어오면 산화되거나 파괴되어 배설이 시작되는데 섭취한 전체 알코올의 1/10 정도는 변화되지 않은 채로 신장과 폐에서 배설되며 나머지는 산화됩니다.
 성별 및 체중에 따라 알코올 대사시간이 차이가 나는데 젊고 건강한 남성이 여성보다 알코올 대사가 더빠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평균 체중이 가볍고 간의 알코올 분해효소량 및 몸의 수분함량이 적기 때문에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혈중알코올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혈중알코올의 분해는 대략 시간 당 평균 0.015%에 이르므로 장시간에 걸쳐 술을 조금씩 나누어 마시는 것이 술을 깨어가며 마시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날 술을 많이 마신 상태라면 다음날 아침에도 여전히 혈중알코올농도가 높은 음주상태인 것을 자각하시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음주운전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