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최근 들어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지점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 회전교차로에서의 올바른 통행방법이 궁금합니다.


A.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내부 중앙에 원형의 교통섬(중앙교통섬)을 두고 중앙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태를 말합니다. 원활한 소통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한 회전식 교차로는 교차로에서의 차량 간 상충점을 줄이고 교차로 진입부와 교차로 내에서의 과속을 방지하여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존의 로터리와 가장 큰 차이점은 진입방식입니다. 회전교차로는 회전차량에 통행우선권이 있지만, 로터리는 진입하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또한, 회전교차로는 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하도록 유도하고 고속으로 회전하지 못하도록 교통섬을 작게 설계하지만, 로터리는 고속으로 진입하며 교통섬을 통과하도록 하고 있어 교통 지체 및 안전성에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같은 회전교차로는 하나의 원칙만 잘 지켜져도 교통사고 예방과 소통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매우 이상적인 통행방식입니다.
 

 그 원칙은 회전교차로 내에 진입하려는 차량이 교차로 내 왼쪽에서 접근하는 차량에게 진로를 양보하는 것입니다. 운전자는 기본적으로 교차로 진입부의 정지선이 백색실선일 경우, 일단 정지하여 교차로 내에서 주행 중인 차량들의 움직임을 살피고, 안전을 확인한 후에 진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입 후 교차로 내 왼쪽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있을 때에는 노면에 백색 점선으로 교차로 외접원에 표시된 정지선 바깥쪽에 반드시 정지하여 양보해야 하고, 없을 때에는 멈춤 없이 서행하며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올바른 이용을 솔선수범해 도로의 효율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회전교차로를 정착시켜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