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만폭포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본 풍경.

 

    구만산 구만폭포(九萬瀑布)
 위치 : 경상남도 밀양시 산내면 봉의리 구만산계곡
 크기 : 높이 약 60m 직폭 , 소(沼)의 둘레 약 50m

구만폭포는 통수골에 있다. 구만산(785m)과 흰덤봉(697m) 사이에 발원한 물줄기가 8km가 넘는 골짜기로 흘러들면서 구만폭포를 일구어낸 것이다. 벼락듬이, 아들바위, 상여바위, 병풍바위 등 천태만상의 기암과 넓은 암반, 곳곳에 자리 잡은 소(沼)와 담(潭)은 설악산의 천불동과 견줄 만큼 절경이다. 아직까지 전혀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으로, 겨울철 건기(乾期) 외엔 흐르는 물의 양이 많아 물놀이하기 좋다. 그래서 여름철이면 부산, 양산, 밀양, 울산 인근에서 찾아온 사람들로 계곡은 북새통을 이룬다.


 구만계곡은 임진왜란 당시 마을사람 구만 명이 난을 피한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구만폭포도 그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인다. 폭포 주변은 좁은 계곡이 남과·북으로 뚫려 있다. 그래서 구만폭포에서 물이 떨어지면, 마치 그 소리가 퉁소 소리처럼 들린다하여 구만폭포를'퉁소폭포'라고도 부른다.
 또한 이곳은 통장수가 폭포 왼쪽 벼랑길을 지나다가 발을 헛디뎌 아래로 떨어졌다는 슬픈 전설이 전해져온다. 지금도 날씨가 흐리고 비바람 치는 날이면, 처자식을 그리워하는 통장수의 애절한 울음소리가 들린다고 한다. 처자식을 남기고 떠나는 그 마음이 오죽했으랴! 아비의 마음을 생각하면 내 마음까지 애잔하다.


 구만폭포는 멀리서 바라보면 60여m 높은 협곡에서 3단으로 나누어떨어지는 직폭이다. 그러나 가까이 가 보면 아래쪽에 있는 1폭포와 2폭포만 보이고,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3폭포는 잘 보이지 않는다. 3폭포 아래는 절구통 모양의 소(沼)가 있기 때문에 1,2 폭포 아래에서는 3폭포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3폭포의 높이는 10여m이고, 소(沼)를 이루다 흐르는 물줄기는 8m, 중간에 위치한 2폭포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1폭포는 높이를 합해 42m이다. 폭포 양쪽에 100m가 넘는 바위절벽이 병풍처럼 폭포를 둘러싸고 있다.
 통장수가 떨어져 죽었다는 비좁은 산길을 지나면 등산로는 점차 완만해진다. 이 길은 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으로 넘어가는 길인데 구만재와 구만산으로 이어진다.


 구만산은 운문지맥의 한 구간으로서 운문산, 억산, 구만산, 육화산, 중산, 낙화산, 보두산, 비학산으로 이어진다. 구만산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가인계곡이 있고,왼쪽에는 구만폭포가 있는 통수골이 있어 여름 계곡 산행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찾아가는 길(코스)
*승용차 : 울산→석남사 →밀양 산내면사무소→양촌마을→구만암(卍)→구만폭포
*시외버스 : 울산시외버스→석남사 가는 버스이용→밀양 방면 시외버스 →산내면사무소 → 양촌마을 → 구만암(절) → 철계단 → 갈림길 → 구만폭포 (1시간 정도) 언양에서 밀양으로 가다가 산내면 산내초등학교 옆 도로를 따라 구만산장까지 간다.
*인골산장에서 구만산 입구까지 가라마을 택시(055-352-7550, 011-488-6104)를이용할 수 있다.

□ 주변 먹을거리와 숙박 안내
*만산장(055-353-7252): 유황오리· 백숙
*구만산장 펜션(055-353-6091) 대표(조천해) : 010-4876-5535
*도시락을 준비해야 한다.

 

 

▲ 약물탕 옆 선녀탕.

 


구만약물탕(폭포)은 통수골 입구(철사다리) 부근에 있는 폭포로 구만암(卍)과 인접해 있다. 7m 절벽 위에서 떨어지는 약물탕은 구만산(785m)의 전진봉인 738m 봉에서 발원한 물줄기다. 물줄기는 300m나 되는 높은 바위틈 사이로 흘러내리는데, 물이 너무나 차가워 아무리 무더운 여름날이라도 이 물을 맞으면 천하장사도 3분 이상은 버틸 수 없다고 한다.


 구만약물탕(폭포)은 철분과 미네랄이 풍부한 곳으로 유명하다. 옛날 의학이 발달하지 않은 시기에는 울산, 양산, 밀양, 부산 인근 사람들이 피부병을 고치기 위해 약물을 맞으려고 트럭, 달구지 등을 타고 구만약물탕(폭포)을 찾기도 했다. 그래서 인근 마을 사람들은 이 폭포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아낀다. 구만약물탕 소(沼)는 마치 공룡 발자국처럼 움푹 파여 있어서 마을 사람들 중 일부는 공룡이 이 계곡에 서식하였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곳에서 구만폭포까지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

□ 찾아가는 길(코스)
* 승용차 울산 → 석남사 → 밀양 산내면사무소 → 양촌마을 → 구만암(卍) → 폭포
*시외버스 울산시외버스 → 석남사행 버스이용 → 밀양 방면 시외버스 → 산내면사무소 → 양촌마을 → 구만암(卍) → 폭포 (20분 정도)

□ 주변 먹을거리와 숙박 안내
* 구만산장 : 055-353-7252 ~3 주 메뉴 : 유황오리·백숙
*구만산장 팬션 : 055-353-6091  대표(조천해) : 010-4876-5535

 

 

 

▲ 통장수가 발을 헛디뎌 떨어졌다는 비좁은 길.
▲ 가인계곡.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