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음주운전 단속 경찰관은 운전을 끝내고 차에서 내려 걸어가고 있는 사람에 대하여도 음주측정을 요구할 수 있는지요. 이 경우 경찰관의 음주 측정 요구를 거부하면 어떻게 되는지요?


A. 자동차의 운전이 끝난 경우라 하더라도 교통경찰관은 음주운전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그 운전자에게 음주측정을 요구할 수 있고, 그 운전자는 측정에 응하여야 합니다.
 음주운전과 관련하여 도로교통법 제44조를 보면, 제1항은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하여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제2항은 '경찰공무원은 교통안전과 위험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제1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때에는 운전자가 술에 취하였는지의 여부를 측정할 수 있으며, 운전자는 이러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에서도 2001년 8월 24일 음주측정불응죄는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이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경우에 성립하는 것인바, 음주측정 요구 당시의 객관적 사정을 종합하여 볼 때 운전자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운전자의 음주운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사후의 음주측정에 의하여 음주운전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음이 명백하지 않는 한 경찰공무원은 당해 운전자에 대하여 음주측정을 요구할 수 있고, 당해 운전자가 이에 불응한 경우에는 음주측정불응죄가 성립한다고 판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도로교통법 제148조 제2호에는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서 제44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에 대하여 1년 이상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벌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경찰관이 음주측정을 요구하면 간혹 남들이 불었던 것이기 때문에 더러워서 못불겠다고 피 뽑자고 소리치는 사람들이 있는데, 처음부터 채혈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도로교통법상 호흡측정이 먼저입니다. 호흡기 측정을 거부하고 채혈을 요구하는 것은 측정거부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