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오자 뒷말들이 많다. '회장직이 뭐 길래' 비난여론부터 '물밑 표몰이'까지 과열조짐이 일고 있다. 이로인해 오는 26일 치러질 제18대 울산상의 회장 선거를 앞둔 회원들은 그동안 '추대'가 아닌 '경선'분위기에 자괴감과 낭패감에 빠졌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분위기 속에서  김철 현 울산상의 회장의 불출마로 3파전에서 2파전으로 일단락되는 분위기지만, 후유증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김철 상의 회장이 지난 4일 차기 회장 선거 불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고 상공계 갈등과 반목을 막기 위해서라도 울산상공계 수장 선출은 경선보다는 합의추대가 옳다는 생각은 변함없다"고 추대론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출마 예정자 2명의 합의 추대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남은 임기(3월 1일까지) 동안 힘 써 보겠다"고 말했다. 그만큼 지역의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회원사 간 분열과 갈등을 막고 화합할 수 있는 '합의 추대'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설 명절을 전후해 후보 간 합의 추대 등 입장정리를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6년 전 제16대 회장 경선에서 갈등과 분열을 겪었던 터라 절대 경선은 피해야 한다는 내부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울산상의 회장단과 원로그룹이 중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설 연휴가 끝나는 이달 말이면 어떤 방향으로든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기업들이 보는 향후 경제 전망이 밝지 않다. 기업들은 최근 경제상황을 구조적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차기 회장선거가 경선보다 합의추대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에 힘이 쏠리는 이유다. 명실공히 50년의 역사를 지탱해 온 울산상의는 산업수도 울산을 대표하며 기업인의 권익옹호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앞장서야 하는 책임이 막중한 기관이다. 모쪼록 지역민들의 '안정과 화합'에 대한 열망이 차기 상의회장 선거에 반영되길 소망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