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학교 앞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급하게 달려오는 차량 때문에 아이가 사고가 날뻔 했는데요. 자동차 규정속도 위반의 위험성과 범칙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 도로에는 운전자가 지켜야 할 규정 속도가 있습니다. 규정 속도로 주행해야만 갑자기 발생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별로 속도를 제한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규정 속도는 도로에서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가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의 최고제한속도 30㎞/h는 어린이들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돌발 상황에서 운전자가 차량을 바로 정지할 수 있는 속도가 됩니다.

    보편적으로 도로 상태와 구조, 기상 상황에 따라서 속도를 제한하고 있는데, 제한속도를 지키는 것이 안전운전으로 이어지고, 돌발 상황에서 사고를 예방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속행위의 위반 기준과 범칙금액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속은 그 자체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변 차량의 돌발행동이나 도로선형의 변화 등 조그만 변화에도 엄청난 사고로 연결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차량 단독 사고가 발생하는 것도 과속이 주된 원인이므로 제한속도를 준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특히 과속 운행해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는 것이 결코 이득이 아니라는 점, 결국 과속으로 질주한 차량과 정상적으로 주행한 차량이 특정 지점에서 마주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