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와 완성차 4사의 올 임·단협이 지루한 시간끌기를 계속하면서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민들은 우선 임금협상이나 단체협상을 해당 노사가 아닌 노조 상급단체와 해야 하는 이유와 대각선교섭이 무엇인지는 접어두고, 왜 협상을 진행하지 않느냐에 모아져 있다. 이는 노와 사 모두에 부담이다. 현대자동차는 바로 이 같은 현실을 직시, 협상테이블에는 일단 나가겠다는 뜻을 27일 밝혔다. 그동안 사측의 불참으로 두 번이나 무산되었다는 금속노조의 상견례를 29일에는 참석하겠다는 것을 노조에 공식 통보했다. 그러나 회사는 협상에는 임하지만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가 요구하는 방법과 의제 전부를 수용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지난해 완성차 4사의 사용자협의회와 금속노조는 올해부터 중앙교섭을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이에 앞서 산별교섭준비위를 통해 교섭의제와 교섭구조 등 노사합의안을 마련한 후 중앙교섭을 개최한다고 합의했다. 때문에 지금처럼 중앙교섭의 또 다른 형태인 대각선교섭부터 요구하는 것이 순서가 아니다.


 특히 올해의 현대자동차 노사협상 대상은 말 그대로 임금협상에 한정되어 있는데 단체협상을 할 때 제기되어야 할 의제까지 포함시켜 교섭을 하자는 금속노조의 주장은 더욱 설득력을 잃고 있다는 것이 사측의 입장이다. 게다가 노사 양측의 원만한 협상진행을 위한 수임기구라 할 산별교섭준비위를 금속노조가 일방적으로 중단시켰다. 그러고서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 책임을 회사에 떠넘기는 것은 "파업을 하기 위한 명분 쌓기가 아니고 무엇이냐"는 시각을 사측은 갖고 있다. 금속노조는 또 28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중앙교섭 불참에 항의하는 1만여명 이상의 대규모 집회를 하겠다고 했다. 이어 29일에는 울산공장에서 교섭투쟁 출정식을 갖기로 하는 등 투쟁계획을 구체화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협상이 되지 않는 책임은 1차적으로 순서를 지키지 않은 금속노조에 있는데 이렇게 다중의 위력부터 앞세우겠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
 더욱이 지금은 오일폭등으로 정부는 물론이고 국민 전체가 비상상황을 맞고 있다. 언제 또 다시 제3의 오일쇼크에 직면하지 않겠느냐는 우려로 전전긍긍이다. 따라서 노조는 지난해 노사합의로 만든 확약서대로 산별교섭준비위를 조속히 재개하고, 임협에 맞는 교섭의제로 전면 수정·보완하는 것이 급선무고 그렇게 하는 것이 일의 순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