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전 타결의 기대를 모았던 현대차 임단협이 현장조직들의 조직적인 방해로 파행을 맞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16일 열린 단체교섭에서 자정 가까이 8시간 동안 수 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하며 마라톤 협상을 벌였다. 핵심 쟁점인 통상임금 및 임금체계 개선 문제에서 노사가 이견을 좁히며 접점을 찾아가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일부 교섭위원이 협상을 의도적으로 방해하고 나서면서 노사의 추석 전 타결 분위기는 급격히 얼어붙었다. 협상진행을 방해한 사업부대표 등 5명은 모두 올해 10월 경 있을 집행부 선거에서 현 집행조직과 경쟁을 벌여야 하는 현장조직에 소속되어 있다.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이 속한 4개 현장조직 의장단이 회동을 갖고 현 집행부의 교섭성과를 차단해 올해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을 세웠다고 한다. 추후 현장조직들의 협상장 봉쇄와 잠정합의 서명 거부도 예견되는 상황이다.

 교섭이 이들 현장조직이 예상한 것과는 달리 회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전향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자 현 집행부의 업적으로 돌아갈까 두려워 급기야 협상 무용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노조 현장조직들의 교섭 방해는 거의 매년 반복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잠정합의가 임박한 시점에 집중되고 있다. 이 날 교섭에서 회사는 통상임금 부분을 대폭 양보해 상여금의 상당부분을 기본급화하는 안을 노조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수입차 점유율이 급증하고 중국시장 판매가 감소하는 등 회사가 국내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내린 어려운 결단이 아니었을까. 통상임금 문제를 법적으로 해결한다면 노조가 가져갈 이득은 사실상 없다. 통상임금 1심 판결에서 회사가 승소했음에도 이렇게까지 양보한 데에는 그만큼 미래를 위한 임금제도 개선이 절실하고, 노조도 동참해줄 것을 바랬기 때문일 것이다. 교섭위원이라는 사람들이 하루빨리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표의식을 갖고 치열하게 협상에 임하기는 커녕 자파 조직의 사리사욕을 위해 교섭을 파행으로 몰고 가는 행태는 비난 받기에 충분하다. 현대차에 대한 부정적 정서가 과연 어디에서부터 나오는지 노조는 깊이 고민해야 한다. 국민들이 매서운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