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지진 계측 사상 최대 규모인 5.8의 경주 지진으로 대형 시설물의 내진보강이 발등의 불이 되고 있으나 울산시 울주군의 공공시설물 중 내진성능을 갖춘 곳은 10곳 중 2곳도 안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울주군의회 정수진 의원이 울주군으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도 기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군내 내진보강 대상시설물은 공공청사 등 건축물 71개소를 비롯해 도로·교량 175개소, 어항 12개소, 병원 28개소 등을 합쳐 총 286개소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들 공공시설물의 평균 내진율은 19%에 불과해 울산전체 평균치인 44.1%에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설별 내진율은 건축물과 병원이 각각 31%와 50%로 다소 높은 수준이지만, 어항시설은 0%로 내진성능을 확보한 곳은 한곳도 없다. 특히 대표적인 지진 취약시설로 꼽히는 교량의 내진율은 11%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성능평가 수준의 내진보강 공사가 이뤄진 곳은 사실상 전무한 실정이다.

정 의원은 공공시설물의 내진율이 이처럼 저조한 것은 그동안 울주군이 내진보강 사업에 대한 투자에 얼마나 인색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울산시가 공공시설물의 지진대책을 마련했다는 점에선 다행한 일이지만, 문제는 내진보강 사업의 계획과 예산을 각 구·군에 수립하고 부담해야 하는데 있다"면서 "재정이 취약한 구·군별 내진보강 사업이 원활히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결국 울산시가 내놓은 계획은 헛구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당황스러운 일이지만 울산지역 건축물의 내진율은 이만큼 취약하다. 울산이 지진에 안전한 도시가 아니라는 점은 이미 드러났다.

경주 지진의 여진은 여전히 계속되는 상황이다.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계속되는 지진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보다 울산의 인근 육지와 해상에서 우리를 한 순간에 집어삼킬 수 있는 대지진의 싹이 꿈틀거리고 있다는 단초라는 사실이다. 이런데도 우리는 아직 지진에 대해서만큼 무사태평이다. 내진설계 강화는 말할 것도 없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피해 시나리오도 서둘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다. 특히 원전 등 위험시설물이 집중되어 있는 울산으로선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서둘러 대비해야 할 사안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