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광산업이 울산 공장에서 방사성폐기물 수백톤을 불법 보관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회사는 400t 정도의 방사능 폐기물을 저장하고 있다는 사실은 지난 8월 뒤늦게 자진신고 하면서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의 조사를 받고 있다.
 20여 년간 울산시민이 방사능 폐기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었음에도 울산시는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지자체도 알 수 없었던 사실을 시민들이 모르는 건 당연하다.
 비슷한 일은 반복되고 있다. 지난 7월 울산 가스냄새도 공단에서 발생한 악취라는 결론만 냈을 뿐 어디인지, 무엇인지는 찾지 못했다. 국가산단 안전관리권이 없다는 이유로 공무원조차 기업에서 어떤 화학물질을 사용하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하면 당연한 결과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땅속 사정은 더더욱 알 리가 만무했다. 경주 대지진이 발생하고 나서야 울산 인근 양산단층 등이 활성화 단층으로 의심받기 시작했다. 
 전국 최대 화학물질을 취급하고, 전 세계 최대 원전 밀집 지역임에도 울산은 눈과 귀가 막힌 것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아무런 정보가 없다는 사실은 시민들의 불안으로 이어졌다.
 "대책 마련을 하겠다" "제도의 미비점을 개선하겠다" 등 사고가 터질 때마다 대책이 쏟아지지만 이젠 시민들은 더 이상 믿지 않는 분위기다. 최근 울산시의 시민안전 의식조사에서도 시민 10명 중 7명은 '울산은 안전하지 않다'고 답했다.
 지진, 태풍, 화학물질 폭발 사고 등 최근 울산에서 연이어 터지는 대형사고로 생긴 시민들의 불안을 어쩔 수 없었던 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경주 대지진이 발생하자 시민들은 일본의 지진 대응 매뉴얼을 번역해 읽었고, 직접 지진 배낭을 준비했다. 행정이 신뢰를 잃을 만큼 잃은 것이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그동안 반복된 수박 겉핥기식 대책이 아닌 근본적인, 시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