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의 대선공약 사업으로 추진된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산재모병원 건립이 난관에 봉착했다. 대선 당시 울산의 대표적 공약인 이들 사업은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를 전제로 국비 확보 반영이 예상됐지만,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사업 추진에 빨간 불이 켜졌다. 울산시에 따르면 국립산박은 정부가 지난 2014년 8월 4,393억 원을 들여 남구 신정동 울산대공원 일원 23만2,112m²에 오는 2020년까지 건립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두 차례에 걸쳐 울산과 수도권 등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등 예타를 진행했다. 국립산박의 효용성과 사업 추진 여부를 판단하는 경제성 분석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선데, 하지만 국회 예산안 처리시한인 지난 2일 이전까지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내년도 국비 확보는 무산됐다. 국립산박 건립은 시가 설계비로 편성을 요청한 70억 원이 정부안에 한푼도 반영되지 못했지만, 예타 통과를 전제로 하면서 국비 확보의 가능성이 어느정도 점쳐졌다. 예산국회가 개원한 이후 상임위인 산자위에서 설계비 51억 원이 배정돼 국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 탓이다. 하지만, 예결소위에서 기재부가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사업 추진에 발목이 잡혔다.

'예타 통과가 안되면 예산 반영을 할수 없다'는 기재부 측의 내부 방침 때문인데, 그동안 시와 지역 정치권은 국립산박의 필요성을 중앙부처, 기재부, 국회 등을 방문해 설득에 나서는 등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다. 국립산박은 당초 1조 원대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예타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오면서 사업 규모가 대폭 줄어들었다.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국립산박 규모는 크게 축소됐다.

울산시는 부지가 확보된 만큼 건물은 언제든지 확장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사업 규모를 축소하더라도 일단 짓고 보자는 방침이었으나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결국 내년도 사업 추진에 적신호가 켜지게 됐다.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울산은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과 국립산재모병원 건립 등 대선 공약 사업 추진을 기대해 왔다. 하지만 사업성 문제나 예산·장소성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이들 공약사업은 하나씩 뒤로 미뤄져 왔다. 이제 앞으로의 전망도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