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과 태풍, 산업단지의 잇딴 폭발사고 등으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울산이 여전히 안전불감증을 보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정부와 울산시가 합동으로 울산국가산업단지 안전관리와 시설물 유지관리 실태 결과다. 국민안전처는 지난달 21부터 25일까지 울산국가산업단지 등 전국 6개 국가산단 내 21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해화학물질·위험물질·소방·전기·가스 분야 전문가와 현장 점검한 결과 총 330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했다. 이번 점검은 20년 이상 노후단지 비율이 68%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위기대응체계와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 확인했다.

석유화학업종을 중심으로 한 울산국가산단 점검은 표본으로 뽑은 7개 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지적사항은 전국의 30%에 육박하는 90건의 위험요인이 나왔다. 안전을 외치고 있고 대책도 잇달아 내놓았지만현장에서는 여전히 안전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결과다. 특히 울산국가산단의 지적사항 중에는 재난관리 분야를 비롯해 유해화학물질, 위험물·소방시설, 가스시설, 전기시설 등 전 분야에서 위험요소들이 발견돼 현장의 안전불감증이 얼마나 관행화 됐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이번 점검에서는 유해화학물질 저장시설의 누출방지용 방류벽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염산탱크 지지구조물을 부식상태로 방치한 기업도 있었다고 한다. 더구나 일부 사업장에선 비상대응 매뉴얼이 현행화가 되어 있지 않았고, 특히 재난에 대비한 사내 훈련도 부실해 사고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 그동안 안전대책을 외친 공단의 구호가 선전용이었음을 드러냈다. 분야별 지적사항 중 재난관리에선 대형사고의 단초가 되는 안전시설 미흡과 안전수칙 미준수가 가장 많았고, 유해화학물질 분야에선 공정 및 저장탱크 유지관리 소홀이 주를 이뤘다.

또 위험물·소방시설 분야의 경우 위해화학물질탱크 등 위험물시설 유지관리 소홀과 옥내소화전 유지관리 소홀이 많았고, 가스시설은 가스누출경보기 불량과 가스누출이, 전기시설에선 위험표시판 미설치가 대표적인 위험요소로 꼽혔다. 문제는 이같은 지적만이 아니라 변화하지 않는 현장의 안전불감증이다. 사고는 언제나 무관심에서 비롯된다. 자연재해는 불시에 오는 것이지만 안전사고는 에고된 인재라는 점에서 보다 철저한 관리가 시급하다. 현장의 안전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개선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