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해를 넘긴 2016년 임단협을 마무리 짓기 위해 '고용 보장'을 약속했다. 일감 부족으로 도크를 비우며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를 약속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물론 일시적인 임금반납이라는 전제조건이 붙긴 했지만, 모두가 살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우리는 믿는다.

최종 제시안을 보면 임금 12만3,000원 인상, 성과금 230%, 격려금 100%+150만원, 통상임금 범위 확대 등으로 초유의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상당한 성의를 보였다는 평가다. 우선 늦었지만 설 전 타결을 위한 회사의 고심에 찬 결단을 환영한다. 하지만 노동조합은 이번에도 유감을 표시하며 조합원의 의견도 묻지 않고 있어 아쉽기만 하다. 돌이켜보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2016년 임단협을 무려 8개월째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무려 70여 차례나 교섭했다. 노동조합은 40여회의 파업과 함께, 최근에는 산별노조 전환 등을 거치며 회사와 극한 대립각을 세웠다.

회사는 정부와 주채권은행의 요구로 2018년까지 3.5조 규모의 경영개선계획을 마련하고 지금까지 60%의 이행률로 경영정상화에 모든 노력을 다해 왔다. 경영진 임금 반납, 비업무용 부동산 및 자산 매각, 근무시간 단축 등을 추진해왔다. 그동안 노사는 협상 장기화로 임직원은 물론, 협력사, 지역민에게도 많은 걱정을 끼치고 있다. 지난해 600여명의 정년퇴직자들이 일시금 등을 받지 못함에 따라 금전 손실을 입혔다. 장기간 협상에 따른 조합원들의 피로감도 급증, 파업 참가자는 갈수록 줄고 있다. 더욱이 전 세계 고객에게 분규 사업장이라는 이미지를 심어 수주 절벽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경제 또한 장기 불황에 노사갈등으로 썰렁하기만 하다. 국민기업이나 마찬가지인 현대중공업 노사는 회사 담장을 넘어 사회적 책임도 고려해야 한다.

수많은 협력사와 지역 상권도 생각해야 한다. 지난해 12월 울산지역 실업률은 4.3%로 전년 동월 대비 1.3%포인트 증가해 실업률과 증가폭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지난해 울산의 체불임금은 400억을 넘어 2011년 체불임금 통계를 잡기 시작한 이후 최대를 나타냈다. 대승적 양보를 통한 타결이 절실한 이유다. 이제 노동조합이 화답(和答)해야 할 차례다. 회사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성의를 다해 마련한 제시안을 놓고 전체 조합원의 뜻을 묻길 권한다. 지금은 노사가 한마음으로 뭉쳐도 이겨내기에 벅찬 경영환경이기에 하는 소리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