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춤했던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미 AI 확산을 우려해 경북 시·군이 정월 대보름 행사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울산시 울주군도 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이달초부터 본청 6급 공무원 139명을 투입하는 책임근무제에 시행에 들어갔다. 이번 책임근무제는 그동안 AI 긴급 행동지침에 따라 방역초소에 근무했던 장기교육 예정자들의 근무가 종료된데 따른 것으로, 본청 6급 공무원들이 방역초소에 투입, 하루 8시간 동안 근무하게 된다. 방역초소에 투입된 공무원들은 이날부터 주요 국도변 8곳에 운영 중인 AI 방역초소에서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축산관계 차량의 철저한 소독 및 초소 안전관리를 책임지게 된다.

경북 영천시는 AI 차단을 위해 달집태우기, 시민화합기원제 등으로 구성한 정월 대보름 행사를 열지 않기로 했다. 김천시도 11일 개최하려던 대보름 행사를 취소했다. 경북도내 최대 규모인 453만 마리 닭을 사육하는 점을 고려해 AI 청정지역을 사수하기 위해서다. 문제는 이번 조류독감이 철새가 주 매개체라는 사실이다.

전파속도와 피해규모도 가히 초특급이다. 이번에 발생한 고병원성 AI는 발생 두 달여만에 3,270만마리가 살처분되는 등 사회적·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가져왔다. 철새의 이동경로를 따라 AI발생이 집중됐고, 지역간 수평전파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됐지만 속수무책이었다. AI 예찰에서부터 허점을 보인데다 위기경보 단계 조정 실패 등 농식품부 방역시스템에서도 문제점이 도출됐다. 이런 점에서 늦었기는 하지만 반드시 문제점을 해소하고, 철저한 AI 방역 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장기적으로는 축사시설문제 해소에서부터 중앙과 지방 정부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방역전문가 확충 등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물론 울산은 여전히 청정지역이다. 이는 울산시가 지난 해 11월 16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이후 선제적 방역 대응 체계 구축망으로 AI 차단을 추진한 결과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긴장을 늦추는 순간 사태가 확산되는 일도 겪은 경험이 있다. 무엇보다 이제는 AI가 연례행사가 되지 않도록 방역매뉴얼부터 새로 짜야 한다. 초기 방역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한다면 급속한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방심은 금물이다. 마지막까지 당국은 철저히 점검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