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세 투표권 부여에 대해 울산 국회의원들 대부분이 '반대'했다. 반면, 진보성향 두 의원은 '찬성'의사를 밝혔다.
 

      □ 정갑윤·강길부·박맹우 '반대'
"고3 선거 바람 불면 학업 분위기 훼손 "
□ 이채익 '보류'
"선거법 다수결 아닌 합의사항"
□ 김종훈·윤종오 '찬성'
"청년·청소년 문제 스스로 목소리 내야"

 무소속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은 "선거연령 하향에서 제일 우려되는 것은 정치선동"이라면서 "만 18세는 고등학교 2·3학년으로 학업에 열중해야 될 중요한 시기에 정치판에 휘말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우리나라 상황에 맞춰 교육제도부터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도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강 의원은 "만 18세의 판단능력은 인정하지만 대입준비에 집중해야 할 고등학생에게 투표권을 주는 것은 반대"라고 밝혔다. 강 의원도 정 의원과 같은 맥락으로 "고3이라는 우리나라 특수상황에서 선거판에 뛰어 드는 것은 학부모들도 가만히 있지 않을것"이라고 설명하고 "학제개편이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으로 초등입학을 1년 앞당기고 초등과정을 5년으로 축소하면, 자동적으로 선거연령 인하 문제는 해결된다"고 제안했다.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중도입장이었다. 이 의원은 "투표권을 행사해도 문제없다는 측면과 아직 국민적 공감대를 넓혀 신중하게 검토해야 된다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하고 "선거법은 지금까지 다수결이 아닌 합의사항이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사무총장 박맹우 의원(울산 남구을)은 반대입장을 단호하게 밝혔다. 박 의원은 "고등학교까지 선거바람이 불면 이념과 논쟁에 이어 학교에 분파가 생기고 학업 분위기를 훼손하기 때문에 교육상 매우 바람직 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무소속 김종훈 의원은 (울산 동구)은 "선거연령 하향은 세계적인 추세를 넘어 청소년과 성인 사이의 중요한 시기"라면서 "정책의 반영은 사실 직접 투표 참여 대상인지가 중요하다. 직접 참여 공간에서 청소년 문제, 청년문제 등이 직접 본인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때 ,정책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무소속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도 " 진작 실행했어야 되는데 늦은 감이 있다"면서 "결혼은 만 18세에 할 수 있는데 투표권은 안된다니 말도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가통계포럼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월 기준으로 울산의 18세 인구는 1만6,066명(남 8,588 여 7,478)으로 조기 대통령 선거에서 선거연령 하향 조정(현 만19세→18세)을 도입할 경우 투표권자로 새로 유입될 전망이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