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둔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임동호)이 조직확대를 통한 세 불리기에 나서는 등 활기를 띄고 있다.

 □ 민주당
각종 위원회 발족·정책 발굴
□ 새누리당
탄핵 기각 결정 후 준비 할 듯
□ 바른정당
시당 창당·위원장 영입 난항


 탄핵기각만을 기다리며 당명과 당헌당규 개정에 나서고 있는 새누리당의 고개 숙인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바른정당은 지역별 위원장 영입에 난항을 보이며 시당 창당 일정도 확정짓지 못하고 있으며 국민의 당도 뚜렷한 활동이 보이지 않는다.

 지역정치권에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움직임이 단연 돋보인다. 지난해 말부터 각종 위원회를 발족하고 분야별 활동을 다양하게 펼치는 등 당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각 후보 지지자들이 팬클럽 등 사조직을 결성하고 선거인단 모집 등 경선에 대비한 세 결집에 나서는가 하면 노동위원회 등 직능별 조직 강화도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회는 6일 국회에서 우상호 원내대표와 현대중공업 노조와의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7일에도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과 이용득 의원과 함께 현대중공업노조와 간담회를 갖고 관련 논의를 이어가면서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노사갈등을 정치 쟁점화시키는데 일단 성공했다. 노조가 대기업의 지주회사 전환을 막을 수 있는 관련법 처리를 야당에 요구하면서 2월 임시국회에서 현대중공업 문제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노동위원회발대식이 7일 오전 11시 당사에서 개최됐다.


 더민주당 울산시당은 지난해 말부터  '을' 지킴이인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에 이어 여성·청년·대학생·노인·다문화위원회 등 분야별 조직확대를 계속해 왔다, 이를 통해 조기 대선을 준비하고 일자리·복지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대선 정책 발굴도 함께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다 외곽조직 구성과 단체 입당이 접수되는 등 외연확장도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노동자들이 지난달 19일 '울산노동포럼'을 결성하고 오늘(8일) 정권교체를 위한 울산노동자 선언을 발표한다. 또 롯데정밀화학 노동조합이 7일 조합원 391명의 입당원서를 집단적으로 접수해 또다른 형태의 노동자 정치세력화란 점에서 주목된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 울산시당은 탄핵기각이 결정된 뒤에 대선준비를 한다는 입장이다. 당내 후보도 명확하지 않고 당명과 당헌당규 개정 중인 중앙당과 보조를 맞추고 있을 뿐 별다른 활동은 자제하고 있다.
 바른정당 역시 특별한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다. 시당 창당 일정이나 구군 지역별 위원장도 발표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당세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데다 유승민, 남경필 등 당내 대선주자들의 지지율도 답보상태에 있기 때문에 당장 활로 모색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손학규 의장과의 통합으로 지지율 반등을 기대하는 국민의 당은 안철수 전 대표가 6, 7일 부울경 민생탐방에 나서는 등 지역 활동을 벌였을 뿐 지역 내 세 확장은 미미한 편이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