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오는 27일 회사 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을 다루기 위해  임시 주총을 소집한 것과 관련 " 주주인 국민연금은 재벌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의결권을 올바르게 행사해야 한다"고 10일 강조했다.

▲ 윤종오 국회의원과 조선산업대량해고구조조정저지 울산지역대책위는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이 회사 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을 다루기 위해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했다며 재벌 3세 경영세습과 관련해 국민연금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 의결권을 행사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윤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노총, 민주노총울산본부, 금속노조, 울산지역대책위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중공업이 오는 27일에 '회사 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을 다루기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했다"면서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의 주식을 8.07% 보유하고 있는 주주"로 "의결권을 어떻게 행사하느냐에 따라 주주총회 안건의 방향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국민연금은 재벌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의결권을 올바르게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의원은 "그 동안 현대중공업은 이러한 분사가 조선산업 위기 극복 과정의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며 "그러나 여러 정황들은 현대중공업의 분사가 회사의 설명과는 달리 재벌 지배체제의 강화와 편법 경영권 승계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에서 만약 국민연금이 현대중공업의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에 찬성하는 주주권 행사를 한다면 이는 국민이 맡긴 기금이 재벌체제 강화에 활용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고 경고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