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현대중공업의 분사 사업장 및 연구기능의 지역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현대중공업의 탈울산 및 분사를 저지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이사회 의결로 회사를 6개로 분사하기로 결정하고, 3개 사업장은 타 지역 설립 완료했거나 추진 중이다. 또한 현대중공업그룹 통합R&D센터마저 울산이 아닌 경기도 성남시에 설립계획을 지난해 12월에 발표하기도 해 지역과 노동계, 정치권, 경제계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 13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울산시의회 제18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송병길 의원이 현대중공업의 분사 사업장 및 연구기능의 지역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이러한 상황에서 울산시의회 송병길 의원은 "120만 시민의 염원을 담아 현대중공업 분사 사업장의 타 지역 이전 반대 및 지역에 존치 할 것을 촉구하고자 결의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시의원들은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온 울산의 3대 주력산업이 좌초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울산과 함께 해온 현대중공업이 탈울산및 분사를 추진하고 있어 시민들이 느끼는 불안감과 허탈감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또 "조선해양산업의 현실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반세기 넘게 숱한 난관을 함께 극복해온 울산의 입장에서 현대중공업이 취한 일련의 조치는 울산시민의 애정과 신뢰를 한순간에 짓밟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울산시민의 땀방울로 함께 성장해 온 현대중공업은 시민의 신뢰를 저버리지 말고 사업장 역외 이전 등을 재고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는 의원 전원 만장일치로 채택한 결의안을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정무위원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민연금공단, KEB하나은행,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 지부장에게 각각 발송했다. 

 울산시의회의 결의안은 △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함께 성장해 온 근로자들 및 울산시민과의 상생방안을 모색해 줄 것 △ 현대중공업 분사 사업장의 탈울산 반대 및 울산 존치할 것 △ 현대중공업그룹 울산소재 연구소와 연구인력 등 지역 존치 및 타 지역 연구기능도 울산으로의 이전을 각각 촉구하며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의회가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울산광역시의회(의장 윤시철)는 13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제18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등 안건을 의결하고 12일간의 올해 첫 임시회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다음 임시회는 오는 3월 27일부터 4월 5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될 예정이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