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반가운 일이다. 시립미술관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기반과 문화의거리, 야시장을 포함한 울산큰애기 프로젝트 등 중구의 문화관광적 잠재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향후 중구가 문화관광도시로 성장하는데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중구는 지난해 11월 문광부가 전국 23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추진한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육성 공모사업'에 전라남도 강진군, 경기도 안산시과 함께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2019년까지 3년간 각각 최대 2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중구는 이번 공모에서 현재 추진중인 미술과 융합한 예술화사업과 2019년 준공하는 시립미술관, 원도심 문화의거리, 울산교, 태화강 등을 주요자원으로 한 'Fine Art 거리'를 컨셉으로 삼고, '쉽고 재미나는 색다른 관광도시'를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당시 중구는 콘텐츠와 상품개발의 경우 지역성을 담은 울산큰애기 캐릭터를 활용해 오브제 조형물과 코스, 테마지도, 관광기념품을 제작하고, 2019년 한정 울산향토음식을 한곳에서 먹을 수 있는 도시락 형태의 종갓집 먹거리를 개발하며, 숙박객을 위해 고복수 살롱에서의 울산 큰애기야밤공연극 상연을 제시했다. 환경개선과 시설 개선으로는 낡은 여관이 변신한 관광객 쇼핑몰 조성, 원도심 투어 활성화를 위한 이면골목길의 이야기가 있는 문패달기, 미술이 있는 어련당에서의 숙박, 태화강 십리대숲 내 노약자·임산부 편의시설 확충 등을 계획했다. 이번 관광도시 선정은 그 결실이다.

문화와 관광을 추구하는 중구는 무엇보다 차별화에 중점을 둔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문화의 거리'는 이제 사람들이 찾고 싶은 공간으로 변모했다. 중구 원도심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또 다른 변화를 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태동기를 거쳤다면 이제는 화려한 비상을 꿈꾸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구지역 내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유·무형의 문화자산을 이용해 '역사'를 입힌 관광 콘텐츠 사업에 행정력을 쏟고 있으며, '관광도시'로서의 또 다른 부활의 날개를 펴고 있다. 이번 관광도시 선정을 계기로 종갓집 중구의 정체성을 보다 확실하게 자리잡아 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