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산업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수출과 생산, 내수판매가 모두 위축된 데 이어 새해 첫 달 성적표도 신통치 않다.수출과 생산이 10% 넘게 감소한 것, 설 연휴에 따른 조업 일수 감소가 1차적인 원인이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월 자동차 산업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14.2% 감소한 29만8,041대에 그쳤다. 수출도 같은 기간 10.1% 감소한 17만9,395대에 머물렀다. 다만 내수와 자동차부품 수출은 소폭 상승하며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내수 판매는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2% 늘어난 12만3,575대를 기록했다.자동차부품 수출 은 북미, 유럽연합(EU),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호조세를 드러내며 전년보다 0.1% 늘어난 19억6,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정부는 생산·수출 동반 감소에 대해 설 연휴로 인한 조업일수가 2~3일 줄어든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자동차 산업의 부진은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해 자동차 연간 수출량은 -11.8%, 생산 역시 -7.2%를 기록했으며, 내수마저 -0.4%였다.
 문제는 자동차 산업의 부진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기술역량 부족, 대립적 노사관계 문제 등에 따른 경쟁력 약화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역량 부족과 함께 높은 인건비 부담, 경직된 노사관계 역시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라고 했다.
 이어 "경쟁력 약화로 인한 한국 자동차 산업은 현재 위기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