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가계에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급격하게 오른 장바구니 물가로 가계부담이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발 구조조정으로 생계가 위협받고 지갑은 얇은데 물가가 계속 오르자, 소비를 줄이는 등 지역민들의 소비패턴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때문에 전국에서 가장 소비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로라면 소비절벽이 더욱 심해져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한 울산서민경제가 더욱 위축되는 악순환이 우려된다. 통계청이 내놓은 '2016년 4분기 및 연간 지역경제동향'을 보면 4분기 울산의 서비스업생산은 0.2% 증가하는 데 그쳐 전국 꼴찌를 차지했다. 전국 평균(2.1%)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전문과학기술 등의 부진 때문에 나타난 결과다. 전국에서 소비가 가장 부진했던 지역도 울산이다. 조선업 구조조정의 여파가 소비 감소로도 이어진 탓이다. 지역 경기가 어려워지자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가계들이 지갑을 닫은 것이다. 그런데도 울산의 물가 상승률(1.7%)은 제주(2.0%)에 이어 2위를 기록했고 전국 평균 소비자물가(1.5%) 보다도 높았다. 계란·라면 등 '밥상 물가'는 물론이고 가공식품·휘발유 등 공공요금까지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서민가계를 옥죄고 있는 모양새다.

기름값 인상도 심상치 않다. 최근 산유국의 감산 합의 이후 국제유가가 10% 넘게 오르면서 국내 휘발유 소비가격도 16일 현재 연중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울산에 기업 구조조정에다 '물가 충격'이라는 또 하나의 한파가 몰아닥쳤다. 가뜩이나 구조조정 등으로 실직의 위기에 처한 서민들의 마음은 무겁고 착잡한데, 물가마저 들썩인다"면서 "가계의 실질소득이 감소한 마당에서 서민들이 접하는 물가 한파는 앞으로 더욱 우려스럽다"고 진단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물가안정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대책을 실천에 옮기는 일이다.

유통구조 개선 등 구조적 제도개선을 통한 서민물가 안정 방안은 매년 대책에 포함되는 '단골 메뉴'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은 대책이 그만큼 '수박 겉핥기'식이라는 점이다. 물가안정대책은 서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대책을 마련하고 현장 점검이 동반될 때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대책을 최대한 활용해 시민들이 체감 할 수 있는 물가대책이 나오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