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이 현대중공업이 27일 주총에서 회사를 분할하려는 것은 '자사주 의결권' 편법을 활용해 대주주지분율을 높이려는 것으로 지역경제와 노동자의 삶을 흔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22일 국회 산업부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질의하고 "회사가 홍보하는 경영 효율화와 위험분산,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상승과 달리 자사주를 활용해 돈 한 푼 안들이고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분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 회사 분할의 배경과 목적"이라고 성토했다.

 또 "현행 상법은 자사주에 의결권을 부여하지 않고 있지만 회사 분할의 경우 자사주의 의결권이 되살아나는 허점이 있다"며 "이는 상법의 이념이나 시장주의 원리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것으로 현재 국회에 회사 분할의 경우에도 자사주의 의결권을 제한하는 법안이 올라와 통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라고 밝히고 "자사주 의결권 제한법이 2월에 통과되면 몇 달 뒤에 법이 시행되기 때문에 법 시행 전에 회사 분할을 마쳐 지배주주 지분율을 높여두자는 것이 현대중공업 이사진의 계산"이라고 장관에게 설명했다.

 이어 "회사는 분할 결정 과정에 노동자, 시민, 지역 주민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반영했어야 마땅하다"고 비판하고 산업부 장관의 관심을 촉구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