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중공업 노조가 회사의 사업분할 구조조정 반대와 2016년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며 23년만에 전면파업에 들어간 23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조합원들이 사내행진을 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오전 8시부터 8시간 전면파업을 벌였다. 노윤서기자 usnys@

현대중공업 노사가 분사 승인을 다루는 오는 27일 임시주주총회를 앞두고 전면전 양상이다.
 사측은 노조가 주총을 방해할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냈다. 또 분사 반대 지역 여론에 대해서도 '포퓰리즘에 편승한 억지'라며 적극 대응에 나섰다.


 노조는 23년 만에 전면 파업을 벌이며 회사를 압박하고, 가처분신청을 맹비난했다.
 현대중공업은 27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와 관련해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울산지법에 냈다고 23일 밝혔다.
 노조를 상대로 제기한 가처분신청은 회사가 주총을 열고 진행하는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막아달라는 취지다.
 회사는 가처분신청서에서 "주주들을 출입할 수 없도록 하는 행위, 출입문이나 출입 경로를 봉쇄하는 행위, 노조원들이 소수 의결권을 위임받아 주주총회에 참여하고 진행을 지연하는 행위를 금지해달라"고 했다.
 또 주총 전날 주총 장소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과 100m 주변 진입, 점거, 체류, 농성하는 행위 등도 못하도록 요구했다.
 사측의 이 같은 조치는 주총 당일 노조가 실력 행사를 할 경우 법적으로 저지하기 위한 대비책으로 보인다.
 경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주총 전날 저녁부터 1,500여명의 경력을 배치한다.
 분사를 반대하는 정치권 등 지역 여론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으로 전환했다.
 사측은 23일 사내 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포퓰리즘 편승한 사업 분할 반대 우려스럽다"며 일침을 가했다.
 소식지는 "회사 사업 분할과 관련해 지역단체가 사회 분위기에 편승하고 있다"며 "유례없는 위기에 놓인 회사가 정상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정치권, 지자체는 노조와 이해집단의 거센 항의에 밀려 되려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했다.
 또 "(분사에 따른) 탈 울산, 도심공동화는 없다"며 "집단행동, 무책임한 주장도 자제해 달라. 반대를 위한 반대, 지역 민심에 기댄 포퓰리즘은 기업과 지역사회에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노조는 이날 전체 조합원 1만3,000여명을 대상으로 1994년 이후 23년 만에 처음으로 8시간 전면파업을 벌이며 맞섰다.
 노조는 노조사무실 앞에서 1,500여 명(노조 추산·사측 추산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업 집회를 열었다.
 24일과 주총이 열리는 27일에도 전면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사측의 가처분신청에 대해서도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가처분신청 내용은 부당한 구조조정과 분사에 대해 노동자와 시민의 저항권을 허용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가처분신청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주총에서는 현대중공업 분사 안건이 무난히 통과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회사의 분사 방침은 경영판단으로 노조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 아니며 주총 의결로 결정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 등이 현대중공업이 추진하는 분사에 찬성을 권고하기도 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