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임기가 끝나는 손교덕 BNK금융그룹 경남은행장(사진)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 내년 성세환 BNK금융그룹 회장 겸 부산은행장의 부산은행장 임기가 만료되는 것을 앞두고 변화보다는 조직의 안정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BNK금융그룹 경남은행은 2일 경남은행 본사에서 임원추천위원회와 이사회를 갖고 손 행장을 1년 임기의 은행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손 행장은 오는 23일 예정된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재선임될 예정이다. 손 행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임에 성공하면서 BNK금융그룹 편입 이후 두 번 연임한 첫 은행장이 됐다.
 손 행장은 2014년 3월 취임 이후 3년 동안 민영화 이후 혼란을 조기에 수습하고 큰 폭의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취임 당시 1,000억원대 수준에 불과한 당기순이익을 2015년 2,000억원대로 끌어올렸다.

 지난해엔 저금리와 글로벌 불확실성 상존에도 불구하고 2,08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지역사회에 기반도 확고히 했다. 지난해 울산시금고에 수성했고 BNK금융에 편입하면서 놓쳤던 경상남도 도금고를 2년만에 탈환했다.
 연임에 성공한 손 행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내실경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손 행장은 지난 1월 열린 경영전략회의에서 "트럼프노믹스·중국 경기둔화 가능성·브렉시트 협상 본격화·금융위원회 금융개혁 5대 과제 등 국내외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며 "수익과 리스크 관리 중심의 내실성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행장은 경남은행 역대 은행장 가운데 유일하게 행원으로 출발해 은행장에 오른 내부승진 케이스다.
 1960년생으로 마산상고와 경남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경남대 경남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78년 경남은행에 입행해 신탁부, 자금부, 녹산지점장 등을 거쳐 중부본부장, 개인고객본부장을 역임했다. 이후 자금시장본부장 겸 서울본부장을 역임한 뒤 2014년 경남은행장에 취임했다.
 한편 BNK경남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정봉렬 상임감사위원, 박영봉 비상임이사, 권영준 사외이사, 김웅락 사외이사, 오세란 사외이사 등 임원 후보자들의 임기 연장을 결정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