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종오 국회의원을 비롯한 야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정론관에서 법원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취소 판결에 대해 불복하고 항소하기로 한 '원자력안전위원회 김용환 위원장 사퇴 촉구 결의안 공동발의'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무소속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 김용환 위원장 사퇴 촉구 결의안 발의'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안전과 탈핵에너지전환을 위해 국회의원 41명은 독단적으로 위원회를 운영하고 핵발전소 안전규제에는 무능한 김용환 위원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함께 발의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를 계기로 핵발전 중심의 국가에너지정책이 신재생친환경미래에너지로 전환되고, 시민생명과 안전이 우선되는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는 환경운동연합 박재묵 공동대표와 탈핵부산시민연대 김준한 신부, 기독교환경연대 이진형 사무총장, 한국YWCA연합회 원영희 부회장 등이 함께했다.

 이들은 "월성1호기 운영과 관련한 중차대한 판결에도 불구하고 김용환 위원장은 이틀 후 열린 위원회에 어떤 보고 및 심의, 의결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서 "위원회 하루 전인 8일에 이미 실무과장 전결로 항소취지 의견서를 서울고검에 제출하고도, 항소계획 여부를 묻는 위원들에게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취지의 답변으로 일관해 위원회 보고는 커녕 위원들마저 속인 것에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또 김용환 위원장은 2015년 2월 월성1호기 수명연장 심의, 의결 당시 사무처장으로 위법성 문제를 제기한 위원들에게 "법원에서  판단할 사항"이라며 의견을 묵살해 결과적으로 당시 위원회에서 제기된  문제들 대부분이 1심에서 위법판결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잠출기자 uskj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