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률을 높이기 위해 지역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등 맞춤식 교육과 학과 신설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지난 3일 문병원 시의원의 '이전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제고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하고 지역인재 채용률을 전국 평균 수준까지 높이겠다고 밝혔다.

 울산혁신도시 10개 이전공공기관 중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육성에 관한 법률' 적용을 받는 대상 기관은 한국석유공사 등 7개 기관으로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 실적은 7.3%(797명 중 58명)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전국 평균 13.3%에 비해 전국 최하위권으로 공공기관의 지역발전 기여나 상생차원에서 미흡한 수준이다.

 충북이 8.5%(318명 중 27명)였고 부산은 366명 모집에 99명을 지역 출신으로 채용해 27%의 가장 높은 채용률을 보였다.

 이처럼 울산의 지역인재 채용이 저조한 것은 한국석유공사가 경영정상화 방침으로 최근 2년간 신입 직원을 채용하지 않았고 지역대학 수가 타 지역보다 적어 다양한 분야의 인재가 부족한 것이 요인이라 볼 수 있다. 여기다 이전 공공기관별 내부 경영 방침, 제반 여건 등을 반영한 채용 부진과 함께 이전 기관의 지역 활착을 위한 역할 강화 및 지역발전 상생협력 차원에서 노력과 협조가 다소 미약한 점도 한몫한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울산시는 앞으로 지역인재 채용률을 전국 평균 수준까지 높이기 위해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을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등 맞춤식 교육으로 지역학생의 직무능력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또 관련 대학에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학과 신설 등을 통한 경쟁력 있고 특화된 인재를 육성토록 지원하고 이전 공공기관 인사담당자와 정기적인 간담회를 갖고 지역 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채용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가산점제·할당제 등)토록 요구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난 2015년 3월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인재 육성 및 채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데 이어 지난해 7월 이전 공공기관 지역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최근 기획재정부는 '2017년 공공기관 인력운영방안'을 확정해 공공기관은 지역인재를 35%이상을 채용토록 하고, 그 실적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이 의무규정이 아닌 권장사항에 그치고 있어 실효성 있는 지역인재 채용을 기대하기가 사실상 어려워 울산시의 노력과 상관없이 이전기관의 자발적인 채용확대에 기댈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