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소문제로 논란을 거듭하다 착공한 울산시립도서관이 막상 공사에 들어가면서 다양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가장 큰 걱정거리는 악취다. 울산의 교육·지식 정보의 보고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시립도서관이지만 원천적으로 장소성에 제약이 있어 악취와 소음 문제는 언제나 공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옛 여천위생처리장 부지에 건립 중인 울산시립도서관 신축 공사의 공정률은 36%(2월 말 기준)다. 총 472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올해 12월 건물 공사를 마무리한 후 내년 3~4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도서관 운영 준비를 위해 오는 5월까지 도서관종합운영계획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 용역은 도서관의 정체성, 내부 인테리어, 운영 기본 계획, 도서관리 프로그램, 도난 방지 시스템, 홈페이지 구축 등 전반적인 사안이 담긴다. 이후 7월에는 13명 규모의 준비단을 구성해 도서 구입, 관련 조례 및 운영 규칙 제정 등 운영 방향을 결정한다.

관련 예산은 추경예산을 통해 약 10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울산시에서는 부지 선정 초기부터 제기됐던 환경적인 우려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했다. 도서관 개관 후 1년 뒤 이설되는 용연하수처리구역 하수중계5펌프장 문제는 휴관일인 월요일에만 스크린 청소를 실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평소에는 펌프장이 차단돼 있어 악취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그러나 바로 옆에 대형 재활용업체가 위치해 있고 공단에서 불과 200m 떨어져있는 근본적인 부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시는 재활용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 등을 차단하기 위해 은행나무, 서양측백나무 등을 심어 녹지를 조성하기로 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특히 공단에서 발생하는 악취 문제는 마땅한 해결책이 없다.

시는 도서관만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는 게 불가능해 울산지역 전체 대기질 개선 사업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법적인 기준을 만족할 수는 있어도 시민들이 체감하는 악취를 잡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악취와 소음문제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개관이후 이 문제가 울산의 대표도서관의 이미지를 먹칠 할 것은 자명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