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의 날'이 밝은 가운데 지역의 여야 정치권은 극도의 긴장감 속에 11시 헌재 발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헌재의 인용 또는 기각·각하에 따라 각 당의 대선 전략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수 밖에 없어 각 시당의 당직자들은 일찌감치 사무실에 나와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바른정당 등 여권과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중앙당 방침에 따라 당직자들을 전원 비상대기시킨 가운데 결정 이후의 시나리오 점검에 들어갔다.

 여야 인용·기각 등 각각 기대
 수용·불복 여론 움직임도 주시
 롯데百 광장서 TV 공동시청도

 각 시당은 11시 이후 긴급 회의를 소집해 두고 헌재의 결정에 따라 대응할 계획들을 정리하고 있다.
 현재까지 각 당은 '헌재 결정 승복'이라는 반응을 보였지만, 조기대선 실시 여부에 따라 각 당의 이해득실과 행보가 천양지차로 엇갈릴 수밖에 없어 탄핵 이후의 여론 움직임에도 귀를 기울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사무처장 주재로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들에게 당 사무실에 대기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등 비상체제를 가동한 가운데 TV 시청을 한 뒤 탄핵 이후 상황을 숙의할 계획이다.
 다만 내부적으로 기각·각하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지난 8일 박맹우·이채익 의원은 헌재에 낸 자유한국당의 '탄핵 기각' 의원서명에 동참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시당 허성철 사무처장은 "상황이 매우 엄중해 이미 비상근무 중"이라며 "중앙당 지침에 따라 상황을 주시한 뒤 오후에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울산시당은 탄핵 인용을 확신하면서 차분히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헌재의 결정을 기다렸다가 오후 들어 기자회견을 열고 결정에 대한 논평과 향후 대선 일정을 밝힐 계획이다. 그러나 기각 또는 각하가 되면 중앙당 지침에 따라 움직인다는 입장이다.


 한편 강길부 국회의원은 '탄핵 기각 시 소속 의원 32명이 총사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실행여부가 주목된다.
 한동영 대변인은 "바른정당은 제왕적 대통령제와 패권주의 청산을 통해 지금과 같은 불행한 역사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헌재의 선고가 분열과 반목의 종식이 되어야지 새로운 갈등이 시작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9일 주요당직자 회의를 긴급소집해 탄핵 인용을 전제로 한 대응 시나리오를 점검했다.
 임동호 위원장은 "10일은 역사적인 날로 헌재 선고가 끝나는 대로 대선 로드맵에 따라 당내 후보 경선에 올인할 계획"이라며 당직자 비상근무와 비상회의를 소집해 탄핵 이후 울산시당의 일정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헌재가 탄핵심판을 결정하는 마지막 날까지 '촛불과 태극기 집회'는 계속됐다. 9일 저녁부터 광화문 광장 등에서는 촛불집회가, 헌재 앞에서는 태극기 집회가 밤새 이어졌다. 울산에서도 이들 집회에 합류하기 위해 일부 시민들이 상경했으며 10일 오후 남구 롯데백화점 앞 광장에서 '헌재 탄핵 결정 TV 공동시청'과 '탄핵 평가 대회' 등이 예정돼 있다.


 민중의 꿈 김진석 울산대표는 9일 기자회견에서 "10일 시민들과 함께 방송을 시청한 뒤 오후에 집회도 할 예정으로 헌재는 반드시 탄핵을 인용할 것"을 믿는다며 기각이 되면 국민들의 촛불 저항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말로 헌재를 압박했다. 김잠출기자 uskj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