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인용 판결하면서, 친박 텃밭이었던 울산 정치권도 정계 개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은 오는 5월 9일로 예상되는 조기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며 '장미대선 체제'로 급속하게 전환하고 있다. 


 지난 10일 헌재의 대통령 탄핵결정에 따라 60일 이내에 차기 대통령을 선출해야 하는 빠듯한 정치일정상 각 정당은 경선체제로 돌입해 '대권'을 향한 총력전 태세를 갖추고 있다.
 각 당은 대체로 3월말∼4월초에 자체 후보를 선출하는 일정표를 마련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일이 5월 9일로 확정될 경우 빠르면 4월 3일 후보를 확정하고, 결선투표가 치러진다면 4월 8일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은 11일 당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하고 '대선 체제'를 가동했다. 당 선관위는 앞으로 경선 방식과 일정 등을 확정하는 역할을 하지만 촉박한 대선 일정을 감안해 조만간 관련 논의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웬만하면 3월 중 후보를 뽑을 생각"이라면서 "10명 이상 출마할 것 같은데 절반쯤 컷오프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의논을 해봐야겠지만 5명이 넘어가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탄핵 이후 울산지역 정치권의 향방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탄핵 인용 결정이 난 이후 지역의 여야 국회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인 박맹우 의원(울산 남구을)과 정책위 부의장인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충격에 말을 아꼈다.


 10일 오후 이 의원은 전화에서 "저희들로서는 아쉽지만 헌법재판소의 결정에는 승복해야 한다"며 "이제는 마음을 다잡고 국민을 위해서, 안보·경제 위기 앞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하는데 그쳤다.
 또 지난 1월 당 분열에 따른 위기 수습을 위해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을 탈당했던 정갑윤 의원도 "이번 결정으로 국가적 혼란과 분열의 종지부를 찍길 기대한다"며 "국민 대통합을 위해 보수 진영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바른정당 울산시당위원장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은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이제는 국가 통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자유한국당)은 헌재결정 직후 입장을 발표하고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아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뼈아프게 받아들인다"며 "지금은 더 이상 정쟁을 벌일 것이 아니라 정치인들이 분열과 갈등을 수습하면서 나라의 미래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반면,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 결정에 대해 "그 누구의 힘도 아니었다. 바로 이 땅 민중의 승리이며, 박근혜 정부가 짓밟은 민주주의가 시민들의 힘으로 살아있음을 확인한 선고"라며 "탄핵인용이 결정된 오늘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즉각 구속수사하고 뇌물수수, 직권남용, 블랙리스트, 국가기밀 누설 등 모든 범죄혐의를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탄핵은 우리가 짊어져야 할 짐이자, 더 큰 민주주의로 나가는 디딤돌"이라고 한 뒤 "투표로 선출한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헌법을 유린하고 주권자를 섬기지 않을 땐,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민주주의라는 사실을 확인한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