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일 요금인상을 앞둔 염포산 터널과 울산대교의 '통행료 인상'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염포산 터널 통행료 무료화와 울산대교 요금 인하를 요구하는 동구 주민들의 요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울산시는 특별한 반응없이 구체적인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 김종훈 국회의원, 염포산터널 무료화 범대책위원회,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일자리지역경제살리기지키기동구주민대책위원회, 울산교통문화시민연대, 동구의회 의원 등은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대교·염포산터널 요금인상 반대 및 무료화 실현을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이에 염포산터널무료화범대위, 민주노총과 교통시민연대, 일자리지키기주민대책위 등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 동구의회, 민중의 꿈, 노동당 등 정치권으로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무소속 김종훈 국회의원, 동구지역 직능단체 대표, 동구의회 장만복의장과 김민배 이생환 홍철호 의원, 동구주민회 등 15개 단체 대표들은 15일 울산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추진하라"고 울산시에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시는 동구의 염포산터널 통행요금을 인상하지 말고, 주민을 위해 통행요금 무료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하고 "염포산터널과 울산대교 건설은 당초 국가산업단지의 물류 개선과 공단 근로자의 통행 편의를 위해 국비와 시비로 추진했어야 하는데 민자유치로 건설한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창원터널의 무료화 사례와 같이 김기현 시장이 태화강 정비사업 비용의 3%만 투자해도 해결될 수 있다면서 "이제라도 민간 사업자로부터 관리권을 넘겨받아 우선 염포산터널부터 무료화하고 궁극적으로 울산대교 통행요금도 무료화를 추진해야 한다"며 김시장의 적절한 정책적 판단과 결단을 요구했다.

 또 "염포산터널과 울산대교 통행요금 무료화는 생계를 위해 매일 터널과 대교를 이용해야 하는 동구 주민과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이며 "논란이 계속되는 한 울산시정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울산시의 중장기적 정책수립과 예산집행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울산시와 사업자측인 울산하버브릿지(주) 양 기관은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되는 울산대교 통행료 인상을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승용차 기준으로 염포산터널 통행요금은 100원 인상이 유력시되고 울산대교(대교~예전IC) 구간은 200원, 울산대교 전 구간(남구~대교~동구)은 300원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잠출기자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