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의 제131차 울산경제포럼이 16일 롯데호텔에서 신영철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의 '행복한 리더를 위한 마음건강 10계명'이란 주제로 진행됐다.
 "당신은 행복합니까?"란 질문으로 강의를 시작한 신 교수는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법한 일상 속 사례들을 통해 리더가 행복해지기 위한 10계명과 함께 스트레스를 즐기는 리더, 회복탄력성을 가진 리더, 소통하는 리더 등 행복한 리더가 되는 법에 대해 소개했다.

 신 교수는 "피할 수 없다면 그냥 수용하고 받아들이며 할 수만 있다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즐기며 사는 것이 행복해지는 방법이다"고 했다.
 또 "스트레스로 인해 좌절하고 그것을 통해 이기는 법, 성장하는 법, 맷집이 커지는 법을 배우면서 회복 탄력성을 가지게 되면 다음에 같은 시련으로 쓰러지지 않을 수 있기에 스트레스가 삶에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많은 사람들은 인간관계의 갈등을 대화를 통해서 해결해야한다고 알고 있지만, 준비가 되지 않은 섣부른 대화는 갈등심화의 주범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감하기 위해서는 '머리는 냉철하게 가슴은 뜨겁게, 과학자의 이성과 시인의 감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로 공감능력을 키워 소통하는 리더, 그리고 행복한 리더가 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