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 공무원 최초로 무인항공시스템인 드론 조종 가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울주군 민원지적과 직원들. (왼쪽부터)김연성, 오정원, 임세환 씨.

울산시 울주군 공무원들이 지적업무 활용을 위해 초경량 무인비행장치인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에 도전장을 냈다.
 울주군은 민원지적과에 근무하는 김연성(7급), 임세환(8급), 오정원(8급) 씨 등 3명이 국가공인 드론 전문교육기관에서 드론 조종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다고 20일 밝혔다.

#지역 첫 시도…120시간 교육후 시험 응시
울산시와 기초 지자체 공무원 가운데 드론 조종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는 것은 이들이 처음이다.
 드론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아 업무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것인데, 다음달부터 1명씩 모두 120시간의 교육을 이수한 뒤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교육에서는 먼저 무인항공기 운용과 농업용 드론 운용법, 비행원리와 항공기상, 드론 운용법규 등 이론을 배운다.
 이어 정지 비행하는 호버링(Hovering)을 비롯해 좌우 이동기술, 좌우 측면 비행, 전·후진, 상승·하강 등 비행기술을 익히게 된다.
 드론 조종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딸 수 있는데, 이들은 교육이 끝난 뒤에는 전문기관에서 시행하는 필기시험에 응시할 예정이다.
 필기시험 후에는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시험' 실기시험을 볼 수 있다.

#울주군, 무인항공측량시스템 적극 활용
일선 공무원이 이처럼 드론 조종 자격증에 도전하는 이유는 울주군이 지적 재조사와 국공유지 관리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무인항공측량시스템을 도입하기 때문이다.
 산과 들이 많은 특성을 고려해 울산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 도입하는 것이다.

 군은 올해 총 1억6,300만원을 들여 드론 2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군은 드론을 활용한 무인항공시스템을 지적업무 외에도 재난과 재해 예방, 지방세 과세 대상 분석, 축제 홍보 영상물 제작 등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따라서 이번 민원지적과뿐만 아니라 앞으로 안전건설과, 산림공원과, 도로과, 문화관광과 등 다른 부서 직원까지 드론 자격증 취득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상달 울주군 민원지적과장은 "지적재조사와 국공유지 관리 등 공공 분야에 드론을 활용해 업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할 수 있도록 실무자들에게 드론 조종 교육을 받도록 한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의 공공분야 드론 활용 확대 정책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