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검찰에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수사를 놓고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의 입장이 엇갈렸다. 여권성향의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강조한 반면 야권성향의 의원들은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5선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은 이날 본보와 전화에서 "검찰에 출두해 포토라인에 선 박 전 대통령을 지켜보니 마음이 너무 아프고 괴롭다"며 이에대한 질문자체를 삼가할 것을 부탁했다.

 박 전 대통령이 소속된 자유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울산 남구을)은 "개인적으로 너무나 가슴이 아프고, 정말 전직 대통령으로서 검찰은 예우를 다해서 충분한 수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구속하지 않고, 수사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원권 정지와 관련해 "혐의가 입증될 경우 당원·당규에 따라 자동으로 당원권이 정지되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정책위 부의장을 맡고있는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탄핵소추에 이어 파면, 검찰 출두까지 한 입장에서 참담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면서도 "금일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가 새로운 시작이 아니라, 마침표가 될수 있도록, 의혹 내지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시간이 걸리 더라도 명명백백히 밝혀지고 소명되어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검찰의 구속수사 필요성에 대해서는 "박 전 대통령이 정치적 책임은 거의 다 졌다. 얼마든지 불구속 상태에서 법절차를 진행해도 된다"며 "꼭 인신구속을 하는 부분은 국민 정서라든지 또 국민통합과 다가오는 5월 9일 대선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우리나라 국격을 생각하서라도 인신구속은 좀 피해줬으면 하는게 개인적인 소견이다"고 설명했다.

 바른정당의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은 "박 전 대통령 검찰출두에 관련해서 아무런 입장이 없다"면서 다만 "구속수사는 수사기관이 알아서 해야하는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반면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은 즉각 구속 수사하고 그를 둘러싼 혐의를 낱낱이 밝혀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청와대 압수수색조차 아직 이뤄지지 못했다. 내부 증거인멸이 우려되는 정황들도 곳곳에서 발견된다"며 "혐의가 뚜렷하고 증거인멸 가능성마저 제기된 상황에서 더 이상 구속수사를 미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