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의 눈을 통해 본 우리 역사 문화를 들으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유익한 강의가 열린다.

 울산대곡박물관(관장 신형석)은 오는 29일 오후 2시 '동축(東竺)을 찾은 인도인에게 듣는 울산과 한국 문화' 특강을 개최한다.

 3월 '문화가 있는 날'에 '제15회 태화강유역 역사문화 알기' 행사로 마련한 이번 특강에는 한국문학을 전공한 인도인 연구자 '칸 앞잘 아흐메드'(KHAN AFZAL AHMAD)씨를 초청한다.

 '칸 앞잘 아흐메드' 씨는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 뉴델리의 네루대학교에서 한국어문학을 전공했다. 한국에서 유학하며 석사과정을 마치고 박사학위 취득을 앞두고 있다.

 역사적으로 인도와 울산은 관계가 깊다.
 신라 진흥왕 때 태화강 유역에 창건된 동축사(東竺寺)는 인도의 아쇼카왕(아육왕)이 보낸 황철과 황금을 실은 배가 도착하였다는 설화가 있는 곳이다. 신라는 불교의 발상지 서축(인도)에 대응해 '동축'이란 관념을 가졌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 주목해 대곡박물관은 인도 연구자를 초청, 인도와 한국문화를 비교 문화론적으로 이해하고 울산 지역사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특강에서는 동축사 창건설화, 가락국 허황후 등 울산과 한국문화에 대해 들어볼 수 있다. 

 참가자는 대곡박물관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28일까지 40명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문의 052-229-4783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