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을 빌미로 한탕을 노리는 기획부동산들이 기승이다. 그 표적이 산업단지이기에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의해 전국 첫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된 울산시 울주군의 '에너지융합 일반산단업지' 개발 예정지가 투기장으로 얼룩지고 있다고 한다. 울주군이 지난 2014년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세우기도 전에 이미 투기꾼들이 들어와 앞다퉈 속칭 '알박기'를 한 정황이 확인됐다.

개발정보가 사전에 샜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이로인해 주변 땅값이 널뛰기를 한 것은 물론 기획부동산의 농간에 땅을 샀던 사람들은 매입가 이하로는 땅을 내어줄 수 없다며 보상을 거부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서생면 신암·명산리 일원에 조성되는 에너지융합산단 편입부지 총 400필지 가운데 현재까지 240필지(50만8,314㎡·54%)에 대한 보상이 완료했고, 나머지 160필지(43만3,165㎡)는 지주들의 보상금 수령 거부 등으로 미보상 상태로 남아 있다.

문제는 투기세력인 기획부동산으로부터 주변 시세보다 높은 값에 땅을 산 지주들인데, 지주 인원수만 총 81명이나 된다고 한다. 기획부동산 3개 업체로부터 시세보다 2~3배가량 비싸게 땅을 매입한 이들은 보상가가 터무니없이 낮다며 보상금 수령을 거부한 채 재평가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기세력인 기획부동산 업체들은 에너지융합산단 개발 예정지인 서생면 신암·명산리 일대 임야 3만㎡를 2012년부터 2013년 3월까지 집중 매입한 뒤 산단개발 정보 등을 동원, 울산과 부산지역 투자자들을 끌어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뒤늦게 피해 사실을 안 일부 지주들은 기획부동산에 사기를 당했다며 경찰에 고발하는 등 에너지융합산단 편입부지 보상과 맞물린 땅값 문제가 법정 소송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산업단지 개발은 지역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이런 공간이 부동산투기꾼들의 먹잇감이 되는 일은 방치해선 안된다. 관계당국이 나서 이를 방지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에 대한 대책수립없이 도시개발을 한다면 기획부동산들이 날뛰어 도시계획을 방해할뿐더러 원래의 지주들은 물론 투기꾼들에게 속아 땅을 산다면 막대한 손해를 본다. 당장 울주군은 편입부지 보상과정에서 투기세력 잡음까지 일자 에너지융합산단 조성사업의 본래 취지까지 흐려지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대목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