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구가 로컬푸드 농가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시민들로부터 로컬푸드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울산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내 로컬푸드 직매장 전경.

울산 북구가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5일 북구에 따르면 현재 로컬푸드 출하 농가에 내재해형 시설하우스 설치, 로컬푸드 소형필름(포장재) 등을 지원하고 있다.

# 시·구비 총 9천여억원 투입
내재해형 시설하우스 설치 지원 대상은 농가와 로컬푸드간 출하계약을 체결했거나 로컬푸드 직매장 공급, 로컬푸드 직매장과 협의해 농산물을 공급하고자 하는 농가로, 농가당 660㎡ 이하 시설하우스를 지원한다.
 시설 하우스 내 난방시설과 관수시설 등 필수 부대시설도 지원 대상이다.
 사업에는 시비와 구비 3,750만원, 5,250만원이 각각 투입됐다.

 북구는 로컬푸드 포장재 지원사업도 하고 있다. 로컬푸드 참여농가에 로컬푸드 출하용 농산물의 포장재를 지원해 농민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했다. 소형 포장재 외 가공품 및 대형 포장재(배, 쌀 등)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예산은 시비 740만원, 구비 1,110만원이다.

# 지역내 직매장 2곳도 지원
지역에서 운영중인 로컬푸드 직매장에 대한 지원도 하고 있다.
 북구 지역에는 현재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와 농소농협 하나로마트 신천지점에 2곳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운영, 농민과 소비자를 이어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북구는 이들 2곳에 4,000만원과 6,000만원을 각각 지원했다. 시비도 3,000만원과 4,500만원이 각각 투입됐다.

# 지난해 매출 각각 25억·7억여원 기록
지난 2015년 개장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로컬푸드 직매장은 100여개 농가가 출하, 392종의 농축산물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한해만 2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해 5월 개장한 농소농협하나로마트 신천지점 매장 역시 농민과 소비자간의 든든한 징검다리가 되고 있다. 농소농협하나로마트 신천지점에는 로컬푸드 출하농가가 140여개이고, 175개의 품목이 등록돼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7억9,000만원을 기록했다.
 강동 지역에도 강동농협이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북구 관계자는 "로컬푸드 직매장은 안전하고 신선한 식품을 원하는 주민들은 물론 출하 농가에게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로컬푸드 출하 농가 지원으로 보다 신선한 농축산물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