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남산 용장계 지곡 제3사지 삼층석탑(慶州 南山 茸長溪 池谷 第3寺地 三層]石塔)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35호로 지정됐다. 


 용장계 지곡 제3사지는 경주 남산에 흩어져 있는 절터 150여 개 중 하나로, 석탑은 남산 칠불암 인근의 작은 호수 근처에 서 있다.
 이 탑은 7매의 지대석 위에 커다란 사각형 석재 8개를 2단으로 쌓아 기단을 만든 전탑(塼塔, 흙으로 구운 벽돌로 쌓은 탑)형 석탑이다. 전탑형 석탑은 작은 벽돌 대신 커다란 부재로 기단부 등을 짜 맞춘 탑을 일컫는다.
 탑을 이루는 몸돌은 하나의 석재를 썼고, 표면에는 별다른 장식을 하지 않았다. 1층 옥개석(屋蓋石, 지붕돌)의 네 모서리에는 풍경을 달 수 있는 구멍이 있다.


 석탑은 본래 무너져 있었는데, 2000∼2001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발굴조사를 통해 2002년 복원됐다. 석탑의 최상층 옥개석 아래쪽은 대부분 원부재가 활용됐다.
 용장계 지곡 제3사지 석탑이 있는 절터는 관련 기록이 전혀 남아 있지 않다. 발굴조사 때는 탑 주변에서 김시습이 '금오신화'를 썼다는 '용장사'(茸長寺)와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용'(茸) 자 기와 등 명문기와 9점과 통일신라시대 와당(瓦當)이 나왔다.
 이외에도 분청사기와 백자 조각이 함께 발견돼 학계에서는 9세기 후반께 절이 창건돼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존재했다고 보고 있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