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에 둘러싸인 울산시가 원전 안전도시 로드맵 마련에 나섰다. 울산시는 국내 원전관련 산업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방사능 방재대책과 원전안전 클러스터 구축 등의 인프라 확충 등을 골자로 하는 원전 안전도시 구현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 5,000만원의 사업비로 오는 10월까지 6개월간 용역을 진행하게 된다.

울산시가 이같은 로드맵 마련에 나선 것은 신고리 3호기가 지난해말 가동에 들어가고 신고리 4호기의 올 하반기 가동, 원전안전 및 방재관련 기관 유치 추진 등 원자력 분야의 환경변화가 일어나 울산이 국내 원전관련 산업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다 지난해 경주 지진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시 차원의 원전안전 대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원전 가동에 따른 경제성과 주민 안정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가 됐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을 목표연도로 진행되는 이번 용역에서는 지역 방사능 방재체계 구축, 방사선 비상대응시설·설비·장비 구축 운영과 환경방사선 감시체제·방사선 비상진료체제 재정립, 방사능 방재교육·훈련 시뮬레이터 설치 운영외에 주민보호 소개 시간 산정 등도 진행된다. 원전에 사고가 났을 경우 주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또 원전기기 산업 육성, 정주환경 조성, 원자력 안전 클러스터 구축 등 원전 인프라 확충 방안과 광역 방사능 방재대책 구축과 유지관리에 들어갈 예산의 범위 산정과 예산 확보방안까지 담는다는 계획이다. 원전 환경 분석에서는 원자력 시설 안전운영 확보를 위한 원자력사업자와의 협조지원체계 구축방안도 모색된다. 통합방사능방재센터 기능을 하게 될 방사능방재지휘센터 설립도 인프라 확충차원에서 진행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뒤 방사선 비상계획 구역이 30㎞로 확대되기 이전까지는 울주군 일부지역만 방재대책 수립 대상지역에 포함, 울산 전체에 대한 원전안전 관련 로드맵 작성은 이번이 처음이다.

울산시는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원전에 대한 문제를 세심하게 다루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문제는 무엇보다 원전에 대한 시민들이 가진 막연한 불안심리를 해소하는 것이다. 이와함께 원전의 철저한 안전시스템 구축을 상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 두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안전도시 로드맵을 만들어 주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