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울산지역 대선공약이 당의 지지기반인 호남지역의 대선공약에 밀려 홀대 받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7일 기준 국민의당의 지역공약을 제외한 나머지 각 당의 울산지역 대선공약이 확정됐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연간 60여만대 정도의 생산능력 밖에 안되는 광주에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반면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도시 울산은 호남과 공약이 중복된다는 이유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영희 국민의당 울산시당위원장은 17일 "이번주 내로 공약이 확정이 될 것"이라면서도 "사실 저희가 공약을 많이 올렸는데 다 짤렸다"고 폭로했다.

 이 위원장은 "지역간 공약을 두고 종종 싸움이 벌어진다"며 "특히, 미래형 자동차 공약은 우리가 가져 올라고 했지만, 광주에서 달라고 했다. 조정이 잘 안됐다"며 지역공약을 밝히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아무튼, 홍보책자에 나가는거는 우리가 3개를 더 넣으려고 기를 썼지만, 합의를 못봤다"며 "안철수 후보가 이번 주 울산을 방문하면, 같이 발표도 하고 할 지금 그런상황"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아울러 그는 "지역간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우리하고 상의 하지 않고 공약집이 나올거 같다. 울산공약은 책자에 나오는 것으로 하겠다"고 웃어 넘겼다.

 한편, 울산시는 앞서 그린카 및 ICT융합 자동차 생산 등 미래자동차 시대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울산 자동차산업의 생존은 물론 지역 경제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광주가 친환경자동차특구 조성을 대선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청했는데 안 후보는 광주에서만 자동차 산업 육성을 공약화 했다. 이는 광주가 요구한 친환경자동차보다 더 큰 미래형자동차라는 보따리를 광주에 풀겠다는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광주의 지지기반 굳히기를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지역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울산시가 요구하는 지능형 미래차 밸리 조성은 광주의 수소연료전지차를 핵심으로 한 친환경자동차산업과는 엄연히 다르다는 주장이다.

 울산의 경우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2006년), 그린카기술센터(2016년) 구축 등으로 자동차 산업의 고도화와 그린카, 전기차 등 미래자동차 부품개발을 위한 기반 구축을 마친 상태다.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 미래차에 대한 기반이 울산에 이미 확충돼 있는 만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하는 게 이번 공약 건의사항의 핵심인데 특정 공약 나눠주기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자동차를 하나의 공약 그룹으로 분류해 몰아주는 것은 좋은 선례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광주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이라는 명칭을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으로 바꾸고 기반구축 등과 나선 것과 비교하면 울산의 미래 자동차 준비는 몇 단계 앞서 있다는 설명이다.

 울산은 전자부품 연구원등 연구기관과 지능형 미래차 연구센터 등만 갖출 경우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부품 생산 중심의 지역 기업들이 ICT융합 전자 부품 및 미래차 부품생산 기업으로 쉽게 전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같은 국민의당의 울산지역에 대한 미적거림을 볼때, 정가에서는 " '울산홀대론'이 끝없이 제기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