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해 모래채취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원가부담 가중과 기타 골재가격 상승을 감당하지 못한 울산지역 레미콘 공장들이 일제히 가동중단에 들어간 20일 북구의 한 레미콘 회사에 수십대의 레미콘 차량들이 멈춰서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지역 레미콘업체 16곳이 20일부터 사흘 간 레미콘 생산 중단에 들어가면서 건설업계가 초비상에 걸렸다.
 레미콘업계가 실력행사에 돌입한 것은 공급가 인상 요구안을 건설업계 측이 경영악화를 이유로 수용하기 어렵다며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레미콘업계는 생산원가 인상을 이유로 6% 수준의 공급가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레미콘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울산지역 레미콘 업체 16곳이 하루에 생산하는 레미콘은 2만여 ㎥에 달한다. 공급물량의 80%는 아파트와 상가 등 민간 건설부분에 공급하고 있다. 때문에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공기 차질이 불가피하다.

 레미콘 업계가 레미콘 생산을 중단한 20일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
 지역 레미콘 업체 2곳으로부터 일일 평균 1,000㎥ 규모의 레미콘을 공급받고 있지만, 레미콘 공급이 중단되면서 상시 인력 200여 명은 창호와 배관작업 등 레미콘 타설이 필요 없는 현장으로 인력이 재배치됐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원가대비 73~76%에 공급되던 레미콘 공급가를 지난달 76%로 일제히 조정했는데, 또 다시 가격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특히 레미콘 업계의 요구안을 수용해도 내년 또다시 인상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100% 요구안 수용은 어렵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총 건축비에서 레미콘이 차지하는 비율이 16~18%에 달해 공급가 인상은 결국 분양가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지역 레미콘업계 16곳도 절박한 심정은 마찬가지다. 
 울산레미콘공업협동조합 측은 지난 1월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모래 채취 중단 이후 서해 EEZ 모래를 들여오면서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해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원가대비 76%의 공급가격을 82%로 인상하지 않으면 지역 레미콘 공장을 모두 멈출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합 측 관계자는 "서해는 남해보다 거리가 3배가량 멀어 운송비가 많이 드는 데다 모래 공급량은 적어 애초 ㎥당 2만2,000원 수준이던 모래 가격이 최근 3만5,000원까지 치솟았다"며 "이를 적용하면 기존 레미콘 가격의 8.7% 인상 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6% 수준의 가격 인상을 요구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레미콘업계의 조속한 생산 재개와 민간부분의 공사현장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재에 나섰다.   김장현기자 uskji@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