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항공청(이하 항공청)이 울산 공항 주변 소음피해지역을 축소한다는 방침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주민 반발이 예상된다.
 특히 항공청은 지난 2월 지자체설명회에서 울산시가 소음피해지역을 현행대로 유지해 달라고 한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아 기관 간 갈등도 불가피하게 됐다.
 항공청은 오는 28일 울산공항 소음피해지역 축소고시를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주민설명회는 울산공항 주변 소음피해지역을 지금보다 대폭 출이기 위한 행정 절차의 사실상 마지막 단계다.
 주민설명회 이후 항공청의 축소고시가 확정되면 기존 소음피해 지역에 포함되던 중구와 북구 등 총 79세대는 직접 지원금을 한 푼도 못받게 된다.
 항공청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공항공사가 실시한 '울산공항 항공기 소음평가 용역'에 따르면 울산공항의 소음피해면적은 0.942㎢로 지난 2010년 용역 당시 1.847㎢보다 49% 가량 면적이 줄었고 지난 2006년 12월 이후 11년 째 소음피해면적 고시가 변경되지 않았다"며 "특히 울산시가 지난해 유치하려 했던 LCC(저가항공)가 불발한데다, 현재 일일 평균 정기 항공편이 14편 정도로 크게 줄어 소음피해지역 축소고시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항공청의 방침에 울산시 등 관계 기관과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울산시는 우선 항공청의 측정자료를 불신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이 신뢰하지 못하는 측정자료를 기준으로 소음 피해지역을 축소하는 변경 고시를 하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기존 소음피해지역을 유지해 달라는 울산시의 요구를 사실상 항공청이 받아들이지 않은데 대해 지속적으로 항의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열 울산공항 소음피해지역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소음이 많이 줄었을지는 몰라도 주민들이 체감하는 소음은 달라진 게 없다"며 "공항과 직선거리로 불과 500여m 떨어진 송정마을의 경우 아침부터 뜨고 내리는 항공기 이착륙 소리에 피해를 고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