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2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후보들에게 생명안전이 존중되는 산업현장과 지역사회를 위한 공약을 요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지역 노동계가 대선후보들에게 산업현장 안전대책을 공약화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2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후보들은 생명과 안전이 존중되는 산업현장을 만들기 위해 구호가 아닌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이날 "최근 몇 년간 울산 석유화학 공단에서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것은 정부와 지자체의 법규가 산업현장에서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증거"라며 "사고가 난 뒤 원청회사는 하청업체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등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제대로 정착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5년 기준 울산지역 산업재해 노동자 약 9만명 중 업무상 부상자가 약 8만1,000명에 달한다"며 "대선 후보들은 최소한의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안전이 존중되는 사회를 위해 강력한 개혁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민노총 울산본부가 제시한 공약내용은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 △위험의 외주화 중단·생명안전 업무 인력 확충, 원청책임 강화 △모든 노동자 산업안전보건법 적용 △모든 노동자 산재보험 전면 적용, 직업병 인정기준 확대 △노후산단에 대한 전면 재보수 주기 규정 등이다.   김잠출기자 uskj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