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유한국당 정책위 부의장인 이채익 국회의원은 2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 계획중인 원전 건설 중단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실현가능성 없는 원전정책 공약을 규탄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신고리 5·6호기를 비롯한 원전과 석탄발전소들을 대선 후 중단하겠다는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공약에 대해 '실현될 수 없는 포퓰리즘 공약'이라며 즉각 철회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고리 5·6호 중단시 4조 증발
   건설사 등 손배소송 잇따를 것"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25일 선대위원들과 함께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실현가능성 없는 원전정책 공약을 규탄한다"고 비난했다.


 이의원은 "두 후보의 포퓰리즘 공약이 도를 넘고 있다. 원전 불안감을 이용해 불안감을 조장하고 원전건설 중단으로 국민 피해가 가중되는 두 당의 원전공약을 즉각 철회하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탈원전 정책을 기조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즉각 중단과 수명이 다 된 월성 1호기 폐쇄',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신규 원전 건설 중단과 수명이 다 된 원전의 연장 운영을 중단'한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이채익 의원은 "두 후보의 원전 공약은 실현될 수도 없고 되어서도 안되는 무책임한 공약으로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의 매몰 비용만 1조 8,000억원 이상 들어가고 연인원 73만명이 일자리를 잃게 돼 지역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커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면서 "만에 하나 중단한다면 공사와 설계에 투입된 4조원이 날아간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건설사인 삼성물산과 한수원이 '절대 반대'와 '손해배상소송'을 할 것이라고 전하고 다음 대통령이 행정명령으로 중단시키면 산자부는 따르겠지만 울주군이나 국회는 절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가 관련 예산을 심의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 마음대로 건설 중인 원전을 폐쇄하거나 중단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건설 중인 발전소를 대안도 없이 무작정 폐쇄해서는 안되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면밀히 진행하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 내용을 중앙당에 사전 보고한 가운데 후보와 선대위에서 곧 거론할 것이라면서 자신과 군의원 그리고 지역 선대위원들이 단식 농성을 해서 포퓰리즘 공약을 철회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