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예정에 없던 대통령 선거로 각 후보에 대한 정책 검증이 실종됐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지역의 경우 각 대선후보 진영에서 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재탕 삼탕인데다 제대로 살펴보고 고민한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 울산에서는 산업기술박물관 건립과 산재모병원 건립, 오일허브 구축,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 등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실제로는 흐지부지됐다. 이번 19대 대통령 선거는 조기대선이라는 점에서 후보들의 지역공약은 더욱 빈약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유력주자들의 공약조차 지역의 관심사와 따로 노는 장밋빛 공약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대선 공약에 대한 유권자들의 보다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대목이다.

지금까지 대통령 선거에 나선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은 더민주 문재인 후보의 경우 정부가 설립을 추진 중인 '한국선박회사'와 '선박금융공사'의 기능을 통합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원전과 석유화학단지의 안전 확보'와 울산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 울산형 공공병원 건립 등을 내걸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울산 5대 공약 가운데 첫 머리로 '글로벌 전지클러스터 조성'을 약속했고 환경자동차(수소자동차)와 3D 프린팅 육성사업 등 울산형 연구기반단지 조성을 공약했다. 또 원전 안전기술확보와 재난안전연구핵심 인프라 구축, 방재과학기술재단 설립 등을 공약했다. 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경우 비교적 울산의 정체성을 살린 공약을 내걸고 있다. 홍 후보는 "울산은 대한민국을 폐허의 잿더미에서 세계 10대 경제규모 국가로 대도약시킨 '기적의 지렛대'를 만들어낸 자랑스러운 산업수도"라는 점을 부각하며 미래를 견인할 신(新)산업기반 조성과 살기 좋은 안전도시메카 조성, 초일류 조선해양도시 재건, 울산권 원스톱 광역교통인프라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문제는 이들 공약은 대부분이 울산시가 시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내용을 재구성한 것이라는 점이다.

박근혜 정부가 여러 공약을 내걸었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헛구호에 그친 점도 구체적인 내용 없이 공약만 내걸었기 때문이다. 단 하나의 공약이라도 실천 가능한 부분을 먼저 다지고 이 공약이 시민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표를 구걸하는 공약은 유권자인 울산시민이 제대로 가려내야 할 중대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