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경제계가 제19대 대통령에게 간절히 바라는 염원은 경제 활성화로 압축됐다.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저성장, 청년고용 절벽 등 직면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극복하는 것을 차기 정부의 과제로 꼽았다. 지역 경제단체들은 "저성장 위기에 처한 경제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차산업혁명 부응한 산업구조 개편
울산상공회의소 전영도 회장은 "차기 정부는 경제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기업이 안심하고 투자와 고용에 나설 수 있는 경영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 노력해 주기를 희망한다"며 "무엇보다 대한민국의 산업수도인 울산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한 번 국가경제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위기의 조선산업에 희망을 주고, 4차산업혁명에 부응한 산업구조 개편에 많은 지원을 해달라"고 밝혔다.

#구조개혁·신제품 세계 시장 진출 필요
한국무역협회 최정석 울산지역본부장은 "일자리 창출과 저성장 탈피가 국정 최우선 과제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기업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구조개혁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각종 규제 혁파를 통해 기업이 신기술 및 창의적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SOC 규제 완화·건설현장 공정거래 유도
건설업계는 SOC시설 축소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시장 침체로 이어지는 규제 완화 등을 통한 상생을 요청했다.
 대한건설협회 김임식 울산광역시회장은 "복지예산 증대로 SOC예산이 위축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주장했다. 
 특히 "울산지역 현안인 외곽순환도로, 울산신항연결도로, 산업기술박물관 등의 건설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지역중소건설업체에 대한 배려와 지원을 요청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방무천 울산광역시회장은 "부당특약 근절을 위한 관리를 강화하고, 원·하도급 업체간 공정거래 유도에 힘써달라"면서 "그러면 건설현장에서 지속돼 온 불공정한 거래 관행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中企중심 경제성장·소상공인 등 지원
중소기업중앙회 김주만 울산지부장은 "한국경제가 내수침체와 저출산,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저성장 구조 등 당면한 경제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대기업에 치우친 성장구조를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성장으로 패러다임을 바꾸어 혁신을 통한 성장, 일자리 중심의 성장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체적인 소상공인 정책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울산소상공인지원센터 권남철 센터장은 "'소상공인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특별법 제정'을 공약으로 내세운 대통령인 만큼,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 자영업자들이 힘을 얻을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지원해줬으면 한다"고 "울산은 산단 중심의 기업이 다수를 차지하는 산업구조로 인해 서비스업의 자영업자들의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다. 더 많은 지원책을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